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월 연휴 비상진료체계 운영···의료개혁 중단 없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5월 연휴 비상진료체계 운영···의료개혁 중단 없다"

등록일 : 2025.05.01 20:09

모지안 앵커>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연휴를 앞두고, 정부는 비상진료 체계 운영에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개혁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장소: 1일,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이미 확정된 과제를 중심으로 의료개혁을 이어간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대본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의료를 이용하기 위해 의료개혁은 중단 없이 계속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조규홍 /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정부는 예산에 반영된 과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된 과제는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이어 구체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가며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특히 수련환경 개선 등 전공의들이 관심을 가지는 과제에 대해 정책 방향을 소상히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5월 3일부터 이어지는 연휴 기간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연휴 기간 응급실 등의 진료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수가를 인상합니다.
응급진료 전문의의 진찰료는 250%, 응급·중증수술은 200%를 가산해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당직체계도 강화합니다.
현재 대동맥박리나 고위험 산모 등 저빈도·고난도 수술과 시술에 대해 365일 순환 당직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번달부턴 소아비뇨기과 응급질환을 추가합니다.
고위험 산모나 신생아 등은 핫라인 가동을 통해 신속한 전원·이송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2월 지정된 지역심뇌혈관센터 10곳도 본격 운영됩니다.

녹취> 조규홍 /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정부는 각 지자체, 의료기관들과 긴밀히 소통하여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부는 중앙응급의료센터 비상근무체계와 재난상황 모니터링, DMAT이라고 불리는 재난의료지원팀 등을 통해 응급상황에도 신속 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