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정위, '사업자 정보 미표시' 마이리얼트립 제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정위, '사업자 정보 미표시' 마이리얼트립 제재

등록일 : 2026.01.06 20:16

김경호 앵커>
공정위가 여행 중개 플랫폼인 마이리얼트립에 시정명령과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입점 업체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여행 상품을 중개 판매하는 마이리얼트립의 앱 첫 화면입니다.
숙소와 관광 상품으로 가득한데, 업체 운영자나 입점사 정보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공정위는 이를 사업자 의무를 위반한 행위로 보고, 업체에 시정명령과 과태료 50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전화인터뷰> 김세겸 / 서울지방공정거래사무소 소비자과 팀장
"사이버몰 운영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신원정보를 초기화면에 표시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또 사이버몰에 입점해서 판매하는 사업자의 신원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는데, 그런 행위를 위반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법 제10조를 보면, 사이버몰 운영자는 상호와 대표자 이름 등을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합니다.
제20조는 통신판매중개자는 입점사의 신원정보를 확인해 청약이 이뤄지기 전까지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제재에 따라, 앱에 판매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연결화면을 생성했습니다.
또 초기화면 하단에서도 소비자가 업체 상호와 사업자 신원을 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로 통신판매중개업자가 입점사의 신원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등 법적 의무를 이행하게 함으로써, 소비자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또 앞으로도 온라인 여행 플랫폼 사업자의 위반행위를 지속 감시하고, 적발 시 엄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6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