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 벤처모펀드 세액 공제 확대···투자의무 기간 완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민간 벤처모펀드 세액 공제 확대···투자의무 기간 완화

등록일 : 2026.01.06 20:26

모지안 앵커>
정부가 벤처투자를 가로막던 제도적 장벽을 낮추기로 했습니다.
민간 벤처모펀드 출자에 대한 세제 공제율을 높이고, 벤처투자회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하반기부터 투자 의무 이행 기간도 완화할 계획입니다.
올해 달라지는 벤처 투자 제도, 김유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김유리 기자>
AI와 딥테크 중심의 기술 대전환이 산업 간 경계를 허물면서 혁신을 이끄는 벤처기업이 국가경쟁력의 핵심 성장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올해 민간 중심의 벤처투자 생태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민간 벤처모펀드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합니다.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민간 자금을 모은 재간접 모펀드에 대한 혜택을 늘리겠다는 겁니다.
세액공제율을 출자 증가분의 3%에서 5%로 높이고, 투자목적회사를 통해 투자하는 경우에도 벤처투자조합이 직접 투자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세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벤처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 규제도 대폭 완화합니다.

전화인터뷰> 곽재경 / 중소벤처기업부 투자관리감독과장
"벤처투자회사 등이 투자 의무를 준수해야 되는 기간이 기존에 3년이었는데 5년까지 완화했고요. 연도별 투자 의무도 등록 후 3년까지 한 건, 또 5년까지 추가 한 건 투자하도록 의무를 완화해서 부담을 경감했습니다."

다음 달부터 벤처투자회사 등이 예외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융회사 범위에 비상장 주식 등의 유통 플랫폼도 추가됩니다.
혁신 금융 스타트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벤처투자조합 제도도 보다 유연해집니다.
하반기부터 투자조합 재산을 관리, 집행하는 업무집행조합원에게 부여되던 개별 펀드 투자 의무가 폐지될 예정입니다.
전체 펀드 의무만 적용돼 펀드별 특성을 반영한 운용 전략 수립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벤처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했다며, 벤처 4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6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