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이 대통령 "가장 중요한 자유무역 대상은 미국"
필리핀을 국빈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저녁 동포들과의 간담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유무역 대상은 미국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FTA의 비준 필요성을 강조한 겁니다.
마닐라에서 박영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취임 후 처음으로 필리핀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오후 수도 마닐라에 도착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곧바로 한국전 참전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생존...
-
한국, 필리핀 인프라 구축 사업 진출 확대
필리핀을 국빈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5억달러 규모의 유무상 원조를 통해 필리핀 경제 개발을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은 다목적 댐 건설과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향후 우리기업의 진출이 예상됩니다.
마닐라에서 박영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2016년까지 ...
-
이 대통령, 아세안 개발격차 해소 강조
이명박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개발격차 해소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 아세안 플러스 쓰리 정상회의에도 참석해, FTA 논의 활성화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박영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ISD, 한미FTA 발효 3개월 내 재협상"
<!--StartFragment-->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국회를 방문해 박희태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를 만나 한미FTA 비준동의안 처리에 대한 협조를 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미FTA를 국회가 비준한 뒤 투자자 국가 소송제도의 재협상을 요구하면 3개월 내에 미국에 재협상을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정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한미FTA비준을 놓고...
-
이 대통령 "FTA 지연, 안타깝고 답답하다"
한미FTA 비준안 처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제안을 민주당이 거부하면서 국회가 다시 팽팽한 긴장 국면을 맞고 있는데요, 이 대통령은 어려운 경제를 FTA로 극복해야 한다면서,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습니다.
이해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동남아시아 순방에 앞서 청와대 참모들과 가진 간담회.
이명박 대통령은 "안타깝고 답답하다"며 무거운 심경을 토로했습니다....
-
이 대통령 "FTA 조기 비준 수출경쟁력 높여야"
이명박 대통령의 제78차 라디오?인터넷 연설도 FTA가 화두였습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미FTA의 조기비준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정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유럽의 재정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상황이 낫다고 긴장의 끈을 늦춰선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구조상 세계경제 위험이 장기화 되면 우리도 ...
-
이 대통령 "대학 구조조정, 사회 발전의 과정"
이명박 대통령은 대학 구조조정과 감사를 둘러싼 대학들의 반발과 관련해, 구조조정이나 대학의 여러가지 문제는 우리 사회가 발전하는 과정의 하나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주요 대학 총장들과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대학이 자유롭게 가는 틀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해 달라면서 이같이 당부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
아세안 상주 대표부 설치, 전담대사 파견
<!--StartFragment-->동남아국가연합 아세안과의 정상회의가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은 역내 교역확대와 경제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영일 기자!
네,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발리입니다.
아세안과의 정상회의가 시작됐죠.
어떤 얘기들이 나왔나요?...
-
"아세안 상주 대표부 설치, 전담대사 파견"
이명박 대통령은 동남아국가연합 아세안과의 정상회의에서, 협력강화를 위해 내년 상반기중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아세안 상주 대표부를 설치하고 전담 대사를 파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또, 이번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아세안 회원국중 한 나라가 특정품목의 관세 감축일정을 앞당기거나, 민간품목을 일반품목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할 경우 모든 회원국에 일괄 적용한다는...
-
한·인니 정상회담···경제협력 사무국 연내 설치
이명박 대통령과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아세안정상회의가 열리는 발리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은 경제협력을 위한 한.인니 경제협력 사무국을 연내 자카르타에 설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박영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발리 방문 공식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