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동물병원 가까워진다"···건축분야 규제개선
김용민 앵커>
그동안 동물병원은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돼 입점 가능한 지역이 한정됐는데요.
앞으로 동물관련시설 중 300㎡ 미만의 시설은 주거지 인근 입지가 더 쉬워집니다.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건축분야 규제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된 동물병원.
이 때문에 전...
-
"원팀으로 고강도 구조활동···여러분 손길이 진정한 외교"
윤세라 앵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소중한 생명 8명을 구해낸 우리 1진 긴급구호대를 격려하기 위한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여러분의 손길이 진정한 외교"라고 말했는데요,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긴급구호대 1진 격려 간담회
(장소: 23일, 정부서울청사 서희홀)
튀르키예 현지에서 임무를 마치고 귀국한 우...
-
"북핵 위협 대처 위해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 중요"
윤세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프렌치 힐 의원 등 미국 연방 하원 의원단을 만나, 한미동맹 70주년과 인도-태평양 전략, 북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박 장관은 최근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굳건한 한미공조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북핵 위협 대처를 위해 확장억제 실행력 제...
-
문체부, 올해의 문화도시 '제주 서귀포시' 선정
윤세라 앵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 문화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올해의 문화도시'에 제주 서귀포시를 선정했습니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카페, 책방 등 공간을 지역주민 문화 활동 장소로 활용하는 '마을라운지' 47곳을 조성해 105개 마을이 겪는 문화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올해의 문화도시는 최우수 도시 가운데 1곳을 매년 선정하는 제...
-
만 3세 아동 전수조사···"90% 이상 안전 확인"
윤세라 앵커>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만 3세 아동 전수조사 결과, 대상 아동의 90% 이상이 안전하게 양육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만 3세 아동 전수조사는 아이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양육 관련 재정지원을 연계하기 위한 것으로, 매해 4분기마다 실시합니다.
지원이 필요한 나머지 아동 2천여 명에게는 양육환경 개선과 아동발달 관련 복...
-
화재 위험성 높은 위니아 노후 김치냉장고, 리콜 미조치 상태라면 즉시 사용 중단해야!
-소비자안전주의보 재차 발령-
임보라 기자>
위니아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안전주의보를 재차 발령했습니다.
문제가 된 제품은 위니아가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한 뚜껑형 구조의 김치냉장고로, 부품 노후화에 따른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커 제조사가 2020년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고 ...
-
K-콘텐츠, '스타트업 코리아' 승부처로 키운다
-'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 200개 이상 스타트업 발굴·지원-
임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K-콘텐츠를 이끌 예비 창업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업 3년 이하 기업을 지원하는 '초기 스타트업 프로...
-
'드론을 통해 마주할 미래', '2023 드론쇼 코리아' 개막
-민군협력(산업부·방사청) 개발 드론 전시 등 전시회와 컨퍼런스 진행-
임보라 기자>
국내 최대 규모 드론 종합전시회인 '2023 드론쇼 코리아'가 이달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산업부와 부산시가 지원하는 '서비스용 드론 기반 글로벌오션시티 구축관', 과기부 '원천기술 R&D관', 국토부 '드론 인프라 활...
-
포드·대창모터스·야마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총 3개사 8개 차종 28,643대-
임보라 기자>
포드와 대창모터스, 한국모터트레이딩이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차종 2만8천여 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들어갑니다.
포드의 경우 후방카메라 시스템 오류나 에어백 폭발압력 문제가, 대창 모터스는 배터리 관련 안전 문제가, 한국모터트레이딩은 연료탱크 내 부품 누락이 확인됐는데요.
각 제작사는...
-
농산물·스마트팜 수출 집중···해운 수송력 30% 확충
김용민 앵커>
농식품부는 올해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수출 135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농산물과 스마트팜 등의 수출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해수부는 2027년까지 해운 수송력 30%를 확충해, 수송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김현지 기자입니다.
김현지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인 88억 달러.
스마트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