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인 따라 살기·'케데헌' 열풍···관광산업 활성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국인 따라 살기·'케데헌' 열풍···관광산업 활성화

등록일 : 2025.08.26 20:30

모지안 앵커>
요즘 외국에서는 한국인의 최신 일상을 따라하는 게 유행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까지 가세하며 관광산업 활성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장소: 올리브영 N 성수 (서울 광진구))

서울 성수동의 한 드럭스토어가 이른 시각부터 외국인 관광객으로 북적입니다.
화장품부터 잡화, 음식까지 판매하는 이곳은 외국인들의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터뷰> 허말리 / 미국
"제가 한국에 간다고 했을 때마다 모두가 올리브영에 가야 한다고 했어요. 친구가 한국에 살고 있어서 놀러 왔는데, 그 친구가 피부 관리 상담이 있다면서 올리브영을 추천했어요."

K-팝 아이돌과 틱톡 등 SNS로 접한 한국 화장품을 직접 발라봅니다.

인터뷰> 닉시·린트 / 캐나다
"틱톡과 인플루언서들을 많이 봤어요. 그들이 추천한 한국 화장품을 보고 있어요. 둘러보면서 어떤 게 좋은지 확인하고 있어요."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 경향이 바뀌고 있습니다.
관광 명소를 빠르게 둘러보던 과거와 달리 한국인의 삶을 따라 하는 게 유행입니다.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과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소비 패턴이 90% 이상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들도 줄을 서서 먹는 빵집과 카페, 골목에 들어선 작은 소품 가게까지 외국인들의 놀이터로 바뀌고 있습니다.

인터뷰> 마조리 / 미국
"제 목표는 소금빵을 먹는 거예요. 그리고서 아마도 향수를 조금 사고 소품 가게를 갈 거예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도 한국 관광 인기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이곳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 주인공들이 진솔한 대화를 나눴던 낙산공원입니다. 이곳처럼 만화영화 속 등장했던 관광 명소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케데헌'과 같은 콘텐츠에서 한국 문화와 음식 등의 노출이 늘면 국내 관광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거라고 전망합니다.

전화 인터뷰> 정란수 / 미래관광전략연구소장
"음식이나 한복과 관련된 거나 굿즈(상품)나 이런 것들이 굉장히 전방위적으로 펼쳐지고 있어서 그런 부분이 관광의 체험이라든지 소비에 있어서 훨씬 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거라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변화하는 외국인들의 관광 선호와 K-콘텐츠 열풍을 반영해 관광시장을 활성화한단 계획입니다.
올해 한국관광 홍보 영상은 '오징어게임', '지금 우리 학교는' 등 K-콘텐츠 옷을 입었고, 한국인의 최신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 상품도 하나둘 출시하고 있습니다.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은 요즘, 올해 방한 관광객 목표인 1천850만 명 달성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