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회담 제안···"한반도 평화 새 길 열어달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북미회담 제안···"한반도 평화 새 길 열어달라"

등록일 : 2025.08.26 20:22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을 제안했습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피스 메이커가 되어달란 요청에 트럼프 대통령도 화답했습니다.
계속해서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가장 많이 거론된 건 북한 문제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유럽과 아프리카, 중동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로 휴전과 평화가 찾아오고 있다며 트럼프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전 세계 지도자들 가운데 세계 평화에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성과까지 낸 건 처음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치켜세운 겁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 세계에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에도 평화의 새 길을 만들어달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남을 적극 제안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김정은과도 만나시고, 북한에 트럼프 월드도 하나 지어서 거기서 저도 골프도 칠 수 있게 해 주시고, 그래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정말 세계사적인 평화의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꼭 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아마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이 대통령의 북미 대화 요청에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제가 보기에 이재명 대통령은 한국의 어느 지도자보다 (남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가 함께 노력한다면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룰 수 있겠습니다. 우린 함께 이 일을 추진할 겁니다. 미리 준비해나가는 것도 좋겠네요."

이 대통령은 쉽지 않은 남북관계를 잘 풀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바로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평화를 위한 '피스 메이커' 역할을 하면 자신은 '페이스 메이커'로 뒷받침하겠다는 유머를 곁들였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저의 관여로 남북관계가 잘 개선되기는 쉽지 않은 상태인데, 실제로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 트럼프 대통령이십니다. 대통령께서 '피스메이커'를 하시면 저는 '페이스메이커'로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의 한반도 문제 해결 의지가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도 양 정상의 의지가 확인됐습니다. 대화 재개 등 다양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긴밀한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올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또, 조만간 중국을 방문할 수도 있다며 이 대통령과 같이 중국으로 가는 전용기에 타면 연료를 절감할 수 있겠다는 농담을 건네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