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북한주민 추정 시신 송환 시도···북, 무응답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정부, 북한주민 추정 시신 송환 시도···북, 무응답

등록일 : 2022.11.11

김유나 앵커>
정부가 북한주민으로 추정되는 여성 시신 1구를 북측에 송환하겠다는 대북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지만 북한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이 인수 의사를 밝힐 경우 판문점을 통해 시신과 유류품을 인계할 예정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지난 7월 23일 연천군 임진강 군남댐 인근에서 여성 시신 한 구가 발견됐습니다.
통일부는 이 사체에 대해 수사당국에 조사를 의뢰한 결과, 사체가 북한 주민인 것으로 추정된다는 결과를 지난 10일 통보받았습니다.

녹취> 이효정 / 통일부 부대변인
"사체가 발견될 때 상의에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상이 담긴 배지를 착용하고 있다는 점 등으로 미뤄서 북한주민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주민 사체를 북측에 인도하기 위해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지만 북측은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이효정 / 통일부 부대변인
"오늘 오전 9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사체 및 유류품을 11월 17일 판문점에서 북측에 인도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대한적십자사 회장 명의 통지문을 북측에 전달하려 하였으나 북측이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일부는 통상적으로 북한에 대북통지문 접수를 보냈을 때 응답하는 시간이 평균 1~6일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시신의 경우 고도로 부패된 상태였으며 월북 정황 등은 확인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북한주민으로 추정되는 사체가 총 몇 구 떠내려왔는지 묻는 질문에는 이번 시신 외에 언론에서 추정해 보도한 사례는 있지만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북한 주민'임을 통보받은 사항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2010년 이후 북측에 인계된 북한주민 사체는 총 23구로, 2019년 11월 21일을 마지막으로 인도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북측이 응답하지 않아 인계하지 못하고 자체 처리한 사체는 2017년 2구, 2019년 1구로 총 3구로 확인됐습니다.
한편, 북한이 이처럼 시신 인수 의사를 밝히지 않는 것은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국경 봉쇄'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윤정석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