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폭 2월 수준 회복
박천영 앵커>
고용보험 가입자의 월별 증가 폭이, 코로나 사태 본격화 직전인 지난 2월 수준으로 회복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0월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는 1천423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만4천 명 증가했습니다.
월별 증가 폭은 올해 2월 37만6천명 수준을 거의 회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6억 이하 재산세, 깎아줘도 결국 2배로 뛴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이유리 팩트체커>
지난 3일 정부는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방안과 함께 재산세 부담 완화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내년부터 1주택자이면서 공시가격 6억 이하 주택에 대해 재산세율을 0.05퍼센트 포인트 인하하는 겁니다.
그런데 일부 ...
-
노동부, 58억 사회적기업 투자 펀드 추가 조성
임소형 앵커>
고용노동부는 58억원 규모의 사회적기업 투자 펀드를 추가로 조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조성된 펀드는 제6호로 지난해 청산된 제1호 펀드에서 회수한 재원으로 정부가 출자한 40억 원과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등이 출자한 18억 원으로 조성됐습니다.
조성된 자금의 60% 이상은 사회적 기업에 투자되고 나머지는 일자리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
-
박화진 고용차관, 음식배달 종사자와 간담회
신경은 앵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오늘 오후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음식배달 종사자들을 만났습니다.
간담회에서는 이륜차 관련 사고 현황을 공유하고 배달 종사자 안전 확보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박 차관은 음식 배달 종사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수 노동자 보호 대책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특수고용직·프리랜서 코로나19로 소득 69% 감소
유용화 앵커>
정부가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에 대한 통계 분석을 내놨습니다.
긴급지원금을 받은 특수고용직 종사자와 프리랜서는 코로나19로 소득이 6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자영업자와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에게 지원한 1차 긴급고용안정 지원금 수급자...
-
보도 중앙 '주차금지'···가이드라인 마련
신경은 앵커>
길 위에 놓인 '전동 킥보드' 때문에 보행에 방해가 되거나, 넘어질 뻔 했다는 민원이 잇따랐는데요.
이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나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최근 1인용 교통수단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공유 전동 킥보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인기 요인입니다.
하지만 인도는 물...
-
특수고용직·프리랜서 코로나19로 소득 69% 감소
김용민 앵커>
정부가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에 대한 통계 분석을 내놨습니다.
긴급지원금을 받은 특수고용직 종사자와 프리랜서는 코로나19로 소득이 6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자영업자와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에게 지원한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 ...
-
3차 추경 민간 일자리 사업, 실제 채용률 저조하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언론 보도 살펴보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7월, 3차 추경을 확정하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축된 민간부문에서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일부 언론에서 지원사업이 실제 채용률이 목표치를 훨씬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요.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과 박보현 사무관과 자세한 내용 짚어...
-
단기휴업·단축 근로자에게도 생계비 대부 지원
유용화 앵커>
정부가 여행사, 저가 항공사 등 위기 사업장 근로자를 위해 '직업훈련지원'을 확대합니다.
이에 따라 특별고용 지원 업종의 무급 휴직자로 제한된 생계비 대부 사업 대상이 확대됩니다.
특별고용 지원 업종 종사자 가운데 단기 휴업, 단축 근무 근로자도 직업 훈련에 참여하면 월 3백만 원, 1인당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연리 1% 조건으로 생계...
-
"육아 때문에 퇴사 고민" , 회사가 줄 수 있는 도움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시간입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이유리 팩트체커>
코로나19로 돌봄 공백이 생긴 가정이 늘면서, 퇴사를 고민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습니다.
"육아 퇴직 고민합니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다 썼는데 퇴사해야 할까요?" 온라인 커뮤니티에 아이 돌봄 때문에 고민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