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백신 20일 내 국가출하승인"···도입 '속도'

KTV 뉴스중심

"코로나19 백신 20일 내 국가출하승인"···도입 '속도'

등록일 : 2021.01.29

박천영 앵커>
건강한 사람들에게 대규모로 접종하는 백신은 그 파급력 때문에 유통 전 국가출하승인 제도를 한 번 더 거쳐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대 석 달까지 걸리는 검증 기간을 20일 이내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식약처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가출하승인을 20일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가출하승인은 백신과 같이 생물체를 이용해 만든 물질이 제조업체가 허가대로 만드는지 정부가 시중 유통 전 한 번 더 확인하는 제도로, 승인까지 보통 두 달에서 석 달 정도 소요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도 각 나라에 국가출하승인제도를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고, 미국과 유럽, 일본 등 많은 나라가 시행 중입니다.
식약처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는 상황에서 더 빠른 백신 접종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신속출하승인' 대상으로 지정해 다른 의약품보다 우선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화인터뷰> 김종원 / 식약처 출하승인심사반 과장
"예를 들어서 앞에 밀려있는 백신이 8~10개가 있어도 감염병 대유행에 이(코로나19) 백신부터 우선적으로 나가야 하잖아요. 그래서 열 번째로 국가출하승인을 하는 게 아니라 첫 번째로 올려서..."

다만 코로나19 백신은 기존 백신과 달리 바이러스벡터나 mRNA 등 새로운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독감백신의 경우 무균시험과 pH 측정 시험 등 7개 항목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역가 시험, 지질 입자크기 시험 등 10개 항목을 검사하고, 화이자 백신은 12항목을 검사해 안전성과 유효성 등을 확인합니다.
이후 허가사항을 제대로 따르고 있는지 전반적인 제조 품질관리를 한 번 더 평가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지난해 8월부터 검정시험에 필요한 시약, 장비 등을 준비해 12월 검정시험법을 마련했습니다.
화이자 백신도 지난해 11월부터 시험방법과 mRNA 백신 분석 장비 등을 갖추고 빠른 국가출하승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을 위한 국가출하승인은 다음 달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