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노규덕 "종전선언, 신뢰구축 조치 중 가장 효과적"
박성욱 앵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신뢰 구축 조치 중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는 종전선언에 대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미국 측에 상세히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노 본부장은 어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협의를 하고 오늘 오전 입국한 뒤 북한과의 신뢰구축 조치에 대해 한미 간 협의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
-
한미 북핵수석 회동···"미, 북에 적대 의도 없어"
박성욱 앵커>
한미 북핵 수석대표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만나 대면 협의를 했습니다.
성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협의 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북한과 양자와 지역 간 현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열려있다며 미국이 북한에 대해 적대적인 의도가 있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번 협의에서 대북 대...
-
한미 북핵 수석대표, 미사일·담화 등 논의
박성욱 앵커>
한미 북핵 수석대표는 오늘, 유선 협의를 갖고 한반도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 방안 을 논의했습니다.
양측은 또,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한미 간 공조 유지 필요성에 공감하고 모레 인도네시아에서 대면 협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
우리나라, 차기 IAEA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
신경은 앵커>
우리나라가 국제원자력기구, IAEA 이사회에서, '차기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됐습니다.
우리나라가 IAEA 이사회 의장직을 맡은 것은 가입 이후 최초로, 임기는 1년입니다.
외교부는 핵심 이슈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여를 확대하고, 한반도 평화 안정에 대한 국제 사회의 지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뉴욕서 한일 외교장관회담···"남북 대화 중요"
박천영 앵커>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하고 있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대신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했습니다.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협력, 대화와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모테기 대신은 한반도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
뉴욕서 한일 외교장관회담···"남북 대화 중요"
임보라 앵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대신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했습니다.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협력, 대화와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모테기 대신은 한반도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두 장관은 또,...
-
美 "종전선언 논의 열려 있어"···한미일 외교회담
박성욱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한반도 종전 선언에 대해 미국이 열려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중국 역시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신경은 앵커>
미국 뉴욕에서는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려, 관련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어제 새벽, 한국시간)
임기...
-
외교부, 아프간 관련 G20 외교장관회의 참석
박성욱 앵커>
외교부는 화상으로 개최된 아프간에 관한 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국제사회의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아프간 위기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하고, G20 차원의 공조를 모색하기 위해 올해 의장국인 이탈리아가 유엔 총회를 계기로 주최했습니다.
참석자들은 국제사회가 조속한 인도적 지원, 반 테러리즘을 위한 국제협력,...
-
美 "종전선언 논의 열려 있어"···한미일 외교회담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해 미국이 열려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중국 역시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미국 뉴욕에서는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려 종전선언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어제 새벽, 한국시간)
임기 중 마지막 유...
-
뉴욕에서 한미일·한미 연쇄 외교회담 개최
박천영 앵커>
한국과 미국, 일본의 외교장관이 미국 뉴욕에서 3자 회담을 했습니다.
한미일 외교장관이 머리를 맞댄 건 지난 5월 런던에서 열린 회의에 이어 4개월 만으로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미 외교장관은 또 별도의 양자 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