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누리호 3차 발사 일정 (5.25) [브리핑 인사이트]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누리호 3차 발사 일정 (5.25) [브리핑 인사이트]

등록일 : 2023.05.25

김지연 앵커>
브리핑 인사이트 시간입니다.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누리호 3차 발사 일정 (5.25)
우리 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오늘 저녁 다시 우주로 날아오릅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발사 가능 조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오늘 18시 24분 정각 발사를 목표로 발사 운영 절차를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어제 누리호는 발사를 약 3시간 앞두고 돌연 일정이 중단됐습니다.
누리호 발사체 밸브를 제어하는 컴퓨터 사이에 통신 이상이 발견됐기 때문입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어제 오후 3시경 지상 헬륨 공급 시스템 이상으로 헬륨의 압력을 낮춰주는 해압 밸브가 구동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문제 발생 직후 항우연 연구진들은 이상 상황에 대한 원인 규명에 즉시 착수하였습니다. 점검 과정 중 발사대의 헬륨 저장 탱크와 지상 장비 시스템을 제어하는 장치, 즉 PLC라고 불리는 장치에서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고 PLC의 제어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는 기술적 준비 상황과 기상 상황, 우주 물체와의 충돌 가능성을 다시 한번 검토한 뒤 오늘 저녁 발사를 재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발사 30분 전인 17시 54분에 발사대 기립 장치가 철수되며 발사 10분전인 18시 14분부터는 발사 자동 운영 모드로 전환됩니다."

처음으로 실용위성를 탑재한 누리호는 예고된 6시 24분 발사된 뒤 18분 58초 동안 우주를 비행할 예정니다.
누리호의 성공적인 발사를 기원합니다.

2.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기준금리 연 3.5%로 동결 (5.25)
한국은행이 또 다시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오늘 오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선 기준금리를 현재 연 3.5%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7차례 연이어 기준금리를 인상했다가 올해 2월과 4월에 이어 오늘까지 3차례 연속 금리 동결을 택했습니다.
이는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14개월 만에 3%대로 낮아져 물가 오름세가 둔화된 데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부진이 이어져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됩니다.
물가상승 억제보다는 경제 활성화에 무게를 실은 결정인 건데요.
다음달 중순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도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할 가능성이 나오면서 우리나라와 미국의 한미 기준금리 차이는 역대 최대 수준으로 벌어진 1.75%p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오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발표했는데요, 기존 1.6%에서 1.4%로 낮춰 0.2%p 하향 조정했습니다.

지금까지 브리핑 인사이트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