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김계관 부상, 미국에 회동 제안"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이 지난달 장거리미사일 발사계획 발표 직후에 서신을 통해 미국 측에 이른 시일 내 만남을 제안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복수의 미 외교 소식통은 김 부상이 지난달 20일 글린 데이비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에게 편지를 보내, "발사 이후의 상황을 수습하는 방안을 논의하자"며 이같이 제안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
방송일자 : 2012.04.13
-
"軍, 미사일 요격시스템 수년 내 개발"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수년 내에 자체 미사일 요격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오늘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제한된 능력만으로는 안된다"면서 "현재 자체 개발을 시도하고 있고, 가까운 수년 내에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2.04.13
-
"발사 강행, 체제 안정과 대외 협상용 카드"
비록 실패로 끝나고 말았지만, 북한은 왜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걸까요?
이번엔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강행의 노림수를 송보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이번 로켓 발사 배경은 군사적 긴장 강화를 통한 내부 결속과 김정은 체제를 조기에 안착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그간 북한은 불안정한 정권의 결속을 유지하기...
방송일자 : 2012.04.13
-
'무리한 추진력 상승' 실패 원인
장거리미사일 발사 실패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은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번에 실패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은 3단 추진체로 구성됐습니다.
1단 미사일엔 조종장치가, 2단에는 관성유도장치. 3단에는 북한이 주장하는 이른바 광명성 3호 위성입니다.
그러나 1단과 2단은 분리조차 못한채 20...
방송일자 : 2012.04.13
-
북한 '3차 핵실험 강행' 우려 고조
북한이 미사일 발사에 실패하면서, 이제 3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이 체제 유지를 위해, 추가 핵실험 강행으로 발사 실패를 만회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강석민 기자입니다.
장거리 미사일 발사의 확연한 실패.
이제 3차 핵실험 강행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미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
방송일자 : 2012.04.13
-
北 발사 실패…금융시장 오히려 '호조'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했지만, 뒤이어 실패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오르고 환율은 내리는 등 금융시장은 오히려 활기를 띠었습니다.
투자자들의 '학습 효과'도 한몫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표윤신 기자의 보도입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패 소식이 전해진 오늘, 코스피는 어제보다 22.28포인트 오르면서, 주가가 일주일만에 2천 선을 회복했습니다...
방송일자 : 2012.04.13
-
"경제 영향 미미…만일의 사태 대비"
경제부처도 긴밀하게 움직였습니다.
기획재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철저한 점검에 나섰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기획재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은 긴급 간부회...
방송일자 : 2012.04.13
-
112 신고, '자동위치 추적' 추진
수원 살인사건처럼 경찰 112 신고센터에서 신고자의 동의를 받고 위치를 추적한다면 신속 정확한 출동이 어렵겠죠?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앞으로는 위급한 상황에 처한 사람이 112에 신고하면 자동으로 위치추적할 수 있도록 경찰이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꺼져 있던 수원 20대 여성 피살자의 전화에 다시 신호가 닿는 순간...
방송일자 : 2012.04.13
-
이 대통령 "유가 인상, 공급 과점 때문인지 점검"
이명박 대통령은 유가 인상에 공급 과점이 원인으로 작용했는지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물가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유가가 너무 많이 올라 있는 상황"이라면서 검토 필요성을 지적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유가에 대해서는 발상을 완전히 새롭게 해서 원천적으로 검토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습니다.
...
방송일자 : 2012.04.13
-
기준금리 10개월째 동결…연 3.25%
<!--{13345364719370}-->한국은행은 오늘 김중수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10개월째 연 3.25%로 동결했습니다.
이번 동결은 금리 인상과 인하 요인이 팽팽히 맞선 대내외 여건을 당분간 지켜본다는 금통위원들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금통위 회의 시작 직전 발사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이 금융시장에 미칠...
방송일자 : 2012.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