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짜장면 박물관> 편에 대해...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로그램명 : 송용진 라리사의 박물관 탐구생활
작성자 : 장혜연(suv**)
조회 : 1813
등록일 : 2012.05.25 03:41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의 대명사 "짜장면"을 소재로 한 만큼 '짜장면 박물관'은 시청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에 더 없이 좋은 소재였습니다.

짜장면 박물관 소개와 더불어 짜장면의 유래와 역사 등 풍성한 이야기를 알차게 담아냈는데, 특히 MC들에게 짜장면에 관한 미션을 주고 정답을 이야기하는 이에게 시식 기회를 제공하는 '미션 해결 방식'을 적용하고, '어원 에피소드'나 '짜장면 박물관 100배 더 즐기는 방법' 등 시청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구성에 담아내 바람직했어요.

다만 짜장면 박물관 자체보다는 짜장면에 관한 정보 전달 위주로 구성한 느낌이었는데, [박물관 탐구생활]이라는 프로그램 이름에 어울리게 짜장면 박물관 내부와 전시물 등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고 봅니다.

또 구성에 '미션 해결 방식'을 적용하고도, MC들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전혀 담아내지 않아 어떻게 답을 생각해 냈는지 알 수 없었는데요, 학예사에게 힌트를 요구하거나 관련 자료를 눈 여겨 보는 등 정답을 알아내려 애쓰는 모습을 함께 담아냈다면 보다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구성됐을 것 같습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자막이나 내레이션 오류가 너무 많았는데요, 제작 과정에서 좀 더 주의집중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