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FTA 체결 항만물동량 소폭 증가

해양NEWS+

한·미 FTA 체결 항만물동량 소폭 증가

등록일 : 2007.05.30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향후 15년 동안 컨테이너 예측 물동량 증가치가 연평균 약6만3천TEU 규모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찬영 연구위원은 지난 21일 열린 항만수요예측 세미나에서 `한·미 FTA 체결이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전 연구위원은 “한·미 FTA 발효 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분을 추정한 결과 1년에서 5년 동안에는 연평균 4만8천TEU, 6년에서 10년간은 6만9천TEU, 11년에서 15년 동안은 7만3천TEU씩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 한·미 FTA 발효에 따른 한·중·일의 대미 수출·입 영향에 대해 미국으로부터 우리나라로의 수입이 증가한다 해도 중·일의 대미 교역에는 별 영향이 없겠지만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이 증가하면 중·일의 대미 수출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 연구위원은 한·EU FTA 체결의 영향에 대해서는 `교역규모에서 유럽연합이 미국보다 더 큰 시장이며 평균관세율도 더 높아 한·EU FTA 에 따른 주요 경제적 효과는 한·미 FTA 체결 효과보다 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