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 1 - 대한민국 지도 바뀐다
참여정부을 애기할 때 행정 중심 복합도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참여정부가 심혈을 기울인 행복 도시건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11월 헌법재판소가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을 합헌 판결함으로써 법적 정당성을 확보한 행복도시 건설은 탄력을 받고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일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지지부진했던 토지보상도 시간이 지날수록...
방송일자 : 2006.02.23
-
기획특집 2 - 원전센터 부지선정 민주적 해결
지난 19년 동안 표류해온 원전센터 부지 선정이 민주적으로 해결된 것도 참여정부의 빼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지난 2003년 원전센터 건립 부지로 선정됐지만 주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던 부안사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주민들의 원전센터 건립 반대는 극심했습니다.
지난 1986년부터 원전센터 건설이 추진됐지만 19년 동안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이...
방송일자 : 2006.02.23
-
생활정책 Q&A - 축산물도 브랜드 시대
물건을 살 때 원산지 확인하는 것은 일반화 됐습니다. 특히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축산품에는 더욱 민감하게 보는 것이 바로 원산지 일 것입니다.
이제 원산지보다는 브랜드 확인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성철 기자와 함께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송일자 : 2006.02.23
-
출발! 국정투데이 (37회)
법무부, 사형제도 전면 재검토 / 아동대상 성범죄 ‘초범’도 세부정보 공개 / 지역발전, 중앙정부 지원 대폭 확대 / “한.미 FTA 일자리 창출의 기회” / 공영지구내 공영 주상복합 전매 제한 / 한미 FTA 예비협의 내달 6일 개시 / 남녀고용현황 제출 의무화 / 고려대, 서강대 등 6개대, 논술 가이드라인 위반 / 교원정책 개선공론화 토론회 / “한미 FTA 협상시작 우리가 주도” / 기획취재 1 - 상업적 거래, 활기 있는 남북교역 / 기획취재 2 - 참여정부 3년, 세계화의 발판 마련 / 생활정책 Q&A - 중앙청사 전광판
방송일자 : 2006.02.22
-
법무부, 사형제도 전면 재검토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사형제도의 존폐여부에 대해서 법무부가 전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인권침해와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는 사형제도에 대해 법무부가 공개적으로 검토키로 했습니다.
법무부는 우리나라 형법과 특별법의 사형관련 규정이 86개로 일본보다 5배나 많고 실제로 지난 97년 12월 이후 사형 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사형제의 실효성...
방송일자 : 2006.02.22
-
아동대상 성범죄 ‘초범’도 세부정보 공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현행 청소년 성보호 제도를 개선한 대책이 마련돼 추진됩니다.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13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성 범죄를 저지른 경우 초범일 경우에도 사진과 주소 등 세부 신상정보를 공개해 지역주민들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청소년위원회는 올해...
방송일자 : 2006.02.22
-
지역발전, 중앙정부 지원 대폭 확대
참여정부가 중점을 기울여 추진 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혁신도시입니다.
2월 21일 전북도청에서는 혁신도시 건설 현황과 과제를 짚어보는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노무현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방 스스로의 자발적인 혁신 노력을 당부하면서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지역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21일...
방송일자 : 2006.02.22
-
“한.미 FTA 일자리 창출의 기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일자리창출, 참여정부의 핵심 과제입니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2월 21일 국무회의에서 적극적인 한미 FTA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해찬 총리는 21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가 한미 FTA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리는 최근 FTA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방송일자 : 2006.02.22
-
공영지구내 공영 주상복합 전매 제한
판교 신도시에 짓는 주상복합아파트를 주공 등 공공기관이 건설할 경우 3년에서 5년간 전매가 금지됩니다.
내년에 동판교에 분양하는 주상복합아파트는 1,266가구 모두 중대형 평형으로 만약 주택공사나 도시개발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이 건설하면 3년간 전매가 제한됩니다.
판교와 송파신도시는 정부가 투기우려나 공익성 등을 이유로 주택공영개발지구로 지정했기 때문...
방송일자 : 2006.02.22
-
한미 FTA 예비협의 내달 6일 개시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협상을 위한 양국간 1차 예비협의가 다음달 6일부터 서울에서 열립니다.
이번 예비협의에는 우리측에서 김종훈 수석대표가 참석하며 미국측에서는 수석대표인 웬디 커틀러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보가 나올 예정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예비협의는 일단 다음달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으로 예정돼 있으나 협의 진척 여하에 따라 일정이 늘어날...
방송일자 : 2006.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