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정 투입으론 '반값 등록금' 불가능"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정으로 '반값 등록금'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학부모의 부담이 큰 만큼 완화해야 하고 대학도 자구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대학에 재정지원을 할 때 사학재단의 투자와 매칭하는 방식으로 해...
방송일자 : 2011.06.14
-
4대강 농업 분야 우기 특별대책 추진
4대강 살리기 사업에는 저수지 둑 높이기 같은 농촌 지역의 현안들도 포함돼 있는데요.
정부가 우기를 앞두고 특별대책반을 구성하는 등 집중적인 대비에 들어갑니다.
이동현 기자가 전합니다.
본격적인 우기를 앞두고, 농림수산식품부가 4대강 살리기 농업 분야에 대한 재해방지 대책을 추진합니다.
4대강 농업 분야 사업은 지난 5월말을 기준으로 총사업비의 41...
방송일자 : 2011.06.14
-
우기 앞둔 6월, '풍수해보험 가입 적기'
자연재해에 대비해 정부가 보험료의 절반 이상을 지원하는 '풍수해 보험'을 알고 계십니까.
특히 재해가 빈번한 우기를 앞두고, 6월이 보험 가입의 최적기라고 합니다.
강석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금융당국은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여름철 우기를 맞아, 풍수해보험을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풍수해보험은 태풍과 호우 등 풍수...
방송일자 : 2011.06.14
-
'배추 가격안정 명령제' 내년 도입 추진
배춧값 안정을 위해 정부가 직접 시장에 개입하기로 했습니다.
배추 가격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배추 가격안정 명령제 도입을 내년부터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배추가격의 급등락을 막기 위해 정부가 일시적으로 배추값 인상.인하율을 통제하는 `배추 가격안정 명령제' 도입이 추진됩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방송일자 : 2011.06.14
-
"쌀 관세화, 올해 안 되면 내년 갈 수도"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오는 9월까지 쌀 조기 관세화에 대한 결론이 안 나면 내년으로 넘길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 장관은 어제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쌀의 조기 관세화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여러 문제가 겹쳐 '올해 할 수 있다 없다'고 말은 못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서 장관은 또 국민에게 신뢰받기 위해 국민이 체감하도록 배추 등 ...
방송일자 : 2011.06.14
-
지난해 해운업 수출소득 300억달러 돌파
우리 해운업계가 지난해 수출을 통해 300억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8년 이후 2년만의 성과로, 전체 수출품목 가운데 6위에 해당합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지난해 국내 해운산업의 외화가득액이 302억 7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외화가득액이란 특정 품목의 수출금액에서 수출품의 제조를 위해 지출된 수입원자재나 연료 등을 제외...
방송일자 : 2011.06.14
-
화학물질규제 넘어 EU 수출길 넓힌다
한EU FTA 발효를 앞두고 유럽으로의 수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지만 과제도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화학물질관리제도에 대비해 우리 수출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지, 송보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국 수입품에 대한 화학물질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6월부터 시행돼 수출기업들에게 무역장벽이 되고 있는, 유럽연합의 초강력...
방송일자 : 2011.06.14
-
올해 5천억원 건보재정 안정대책 추진
인구 고령화와 약제비 과잉 지출 등으로 건강보험재정 적자가 매년 지속되고 있는데요.
정부는 당장 올해 5천억원 규모의 보험재정 안정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중장기 정책을 통해 건강보험재정의 안정화에 총력을 다 할 방침입니다.
보도에 박성욱 기자입니다.
지난해 발생한 건강보험재정 적자 규모는 무려 1조 3천억원.
현재 남아있는 보험적립금이 1조 9천억원 ...
방송일자 : 2011.06.14
-
종합병원 비선택 진료의사 배치 확대
앞으로 종합병원의 선택진료의사 자격 조건이 전문의 자격인정을 받은 뒤 5년이 경과한 조교수 이상 의사로 강화됩니다.
보건복지부는 환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한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 개정안’이 오는 10월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은 전 진료시간 동안 1명 이상의 비선택진료 의사를 반드시 배치하도록 해 환자의...
방송일자 : 2011.06.14
-
해외홍보원, 남미서 K-POP 경연대회 개최
지난 주말 프랑스 파리를 들썩이게 했던 K팝 열풍이 전세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미에서 열릴 예정인 K팝 경연대회에도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소식, 팽재용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k팝 콘서트 현장.
유럽 각지에서 몰려든 열성팬들은 우리 가수들의 동작 하나 하나에 열광했습니다.
소녀시대, 동방신기, 슈...
방송일자 : 2011.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