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불편은 줄이고 경제적 만족은 늘리고
오늘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정부는 장애인 생활에 불편을 주는 제도를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있는데요.
제도 개선에 나선지 1년 반이 지난 지금 바뀐 제도들이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예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농아방송국에서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조승규씨.
수화방송 뿐만 아니라 현장에 직접 나갈 일도 많지만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방송일자 : 2011.04.20
-
민간기업 장애인 고용 '인색'
장애인에게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고 하지만, 국내 장애인 고용률은 2.24%에 머물고 있습니다.
민간기업의 장애인 고용 확대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신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조립이 완성된 복합기가 생산 과정의 마지막 관문으로 옮겨집니다.
제품에 결함이나 불량이 있는지를 살피는 최종 점검은 청각장애인 오은주씨가 몫입니다.
비록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장...
방송일자 : 2011.04.20
-
올해 中企제품 69조원 공공구매
정부가 올해 69조원에 이르는 중소기업 제품을 공공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구매제도를 위반할 경우 시정권고 조치가 내려지고 이행여부 모니터도 강화됩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과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서 69조원에 이르는 중소기업 제품을 공공 구매합니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제품 공...
방송일자 : 2011.04.20
-
친수구역법 시행령 국무회의 의결
난개발 방지를 위해 국가하천 주변 일정 면적이 친수구역으로 지정됩니다.
친수구역 개발로 발생하는 수익금의 90%는 국고로 환수됩니다.
친수구역법 시행령 주요 내용을 김세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은 4대강변의 일정면적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난개발을 방지하고 하천변 수변공간을 체계적으로 개발, 또는 보존한다는 내용이 핵심...
방송일자 : 2011.04.20
-
국토부, 4대강 친수구역 2~3곳 연내 지정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4대강 주변지역 개발이 앞으로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7~8월께 한국수자원공사 등 사업 시행자로부터 사업제안을 받은 뒤 이르면 연내에 우선 시범사업 지구를 지정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1.04.20
-
4대강 이후 농업·농촌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 모색
올해 4대강 사업이 마무리되면, 농업은 물론 농촌경제에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4대강 사업 이후, 농촌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또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송보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2012년 마무리되는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와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이 전국 90여개의 저수지와 4대강 주변 농경지, 영산강 일대 등에서...
방송일자 : 2011.04.20
-
미국, 북한 상품 수입 금지
미국이 북한 압박을 위한 제재를 더욱 강화한 새 행정명령을 발효했습니다.
지난해 내려진 북한 제재 행정명령의 추가 조치로 북한산 상품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팽재용 기자입니다.
미국이 19일부터 북한 제재의 수위를 높이는 새 행정명령을 발효했습니다.
이날 발표에 따라 미국은 북한의 상품, 서비스, 기술 등 북한과 관련된 직·...
방송일자 : 2011.04.20
-
美 재무부, 北 '동방은행' 추가 제재
미국 재무부는 불법 무기 거래에 연루된 혐의로 북한 동방은행을 추가 대북 제재대상 기관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동방은행의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됐고, 미국 금융기관과의 거래도 금지됐습니다.
동방은행은 기존 대북제재 대상인 불법무기거래 주도업체 `청송연합'의 거래를 지원해왔으며, 지난 2007과 2008년에는 유엔 제재 대상인 이란의 멜리, 세파 은행...
방송일자 : 2011.04.20
-
"천안함·연평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조만간 남북이 테이블에 마주 앉을 거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을 짚고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번주 안에 비핵화 회담을 제의해올 것이란 전망까지 내놓고 있지만, 최대 변수는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한 북한의 태도입니다.
정...
방송일자 : 2011.04.20
-
북한 접경 13개 지역 합동훈련 실시
내일 북한 접경 13개 지역에서 민방공 경보발령 합동 도상훈련이 실시됩니다.
또 다음달에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800만명을 대상으로 지진대피훈련도 시행되는데요.
자세한 훈련일정과 내용, 박성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연평도 포격사건.
북한군이 발사한 170여발의 포탄이 우리 영토에 떨어졌지만 민방공 경보는 30여분이 지난후...
방송일자 : 2011.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