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까지 인체조직 통합전산망 구축
심장판막과, 연골, 피부 등의 인체조직은 장기간 보관 후 필요한 사람에게 이식할 수 있는 유용한 의료자원인데요.
정부가 보다 효율적인 인체조직의 관리를 위해 인체조직 통합전산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사망자의 뼈나 인대 등 인체 조직은 저장해 뒀다가 관절염이나 화상 환자 등의 수술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2008년 기준으로 조직은행에 보관돼 있...
방송일자 : 2010.02.03
-
장기이식용 무균돼지 대량생산 '성큼'
한편 국내 첫 장기이식용 무균돼지인 '지노'의 2세가 태어났습니다.
앞으로 사람의 장기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장기의 대량생산도 머지 않았다는 전망입니다.
생후 1개월이 채 안된 새끼 돼지 두 마리가 한가롭게 어미 젖을 빨고 있습니다.
외관상으론 보통 돼지와 다를 바 없지만, 이 돼지들의 체세포에는 특별한 유전자가 들어있습니다.
인간의 장기 이식용 무...
방송일자 : 2010.02.03
-
둘 이상 자녀 둔 서민층 보육료 지원 확대
다음달부터 정부의 보육비 지원이 확대됩니다.
특히 둘 이상 자녀를 둔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보육료와 유치원비 지원이 한층 강화되는데요.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다음달부터 두자녀 이상을 둔 서민층의 보육료 지원이 확대됩니다.
정부는 출산장려책의 일환으로, 만 4살미만의 자녀를 둘 이상 두면 보육료와 유치원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만해도 자...
방송일자 : 2010.02.03
-
정 총리 "설 물가 집중관리 해야"
정운찬 국무총리는 설 연휴를 앞두고 집중적인 물가관리를 통해 물가걱정 없는 명절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 협의회에서 의료, 교통 등 서민안전에 만전을 취해 불편없는 명절이 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또 중소기업 자금지원, 부가가치세 조기환급등을 통해 서로 나누는 명절이 되도록 하고 국...
방송일자 : 2010.02.03
-
설 차례용품 전통시장이 20% 저렴
전통시장의 설 차례용품이 대형마트보다 20% 가량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전국 36개 전통시장과 인근 대형마트의 설 차례용품 22개 품목에 대해 가격비교를 한 결과, 전통시장이 20.1% 더 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설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도 4인 기준으로 전통시장이 평균 17만1천이었고, 대형마트는 평균 2...
방송일자 : 2010.02.03
-
"선진국 금융규제 움직임, 따라가긴 일러"
위기 이후 우리 금융산업을 냉정하게 평가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선진국의 고강도 규제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가기보다는, 우리 실정에 맞는 금융산업 육성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중론이었습니다.
최근 금융위기의 주범인 대형은행에 대해 강력한 규제 방안을 내놓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
여기에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도 정부 개입과 감시를 강조한 신자본주의를 역설...
방송일자 : 2010.02.03
-
중소기업 FTA 활용지원센터 가동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이 변화된 FTA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FTA 활용 지원센터가 가동에 들어갑니다.
나라간 교역의 최적 시스템인 FTA.
하지만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은 새로워진 무역 시스템에 적응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원산지를 증명해야 하는 까다로운 절차가 생겨나는가 하면, 달라진 관세가 적용돼 통...
방송일자 : 2010.02.03
-
농산물 유해물질 잔류조사 도입
올해부터 농산물에 농약과 같은 유해물질이 남아 있는지, 잔류조사가 실시됩니다.
부적합 판정이 나면 전량 폐기되거나 출하가 연기됩니다.
재작년, 온 나라를 떠들석하게 했던 중국산 멜라민 식품 파동.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가 올해 관리대상으로 정한 유해물질은 모두 6개 분야입니다.
농약과 병원성 미...
방송일자 : 2010.02.03
-
'하나센터' 16곳 추가 개설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으로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교육기관인 '하나센터'가 전국 16곳에 추가로 문을 엽니다.
통일부는 지난해부터 시범운영된 6곳과 이번에 추가선정된 16곳 등 22곳의 하나센터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이 거주지에서 정착지원서비스를 받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02.03
-
우회상장 탈세 1천억원대 세금 추징
국세청이 변칙 우회상장을 통해 상속·증여세를 회피한 9개 기업체에 대해, 1천161억 원의 세금을 추징했습니다.
대표적인 탈세유형은 비상장법인 사주가 부실한 코스닥 법인의 주식을 인수한 뒤, 비상장법인 주식을 고가로 평가해 주식을 교환하는 수법으로 부당이득을 취한 경우입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이같은 우회상장을 이용한 탈세행위에 대해 세무조...
방송일자 : 201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