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 총리 "행정부처 이전은 비효율적"
한편 정운찬 국무총리는 오늘 오후 국민원로회의 위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세종시 문제를 포함한 국정현안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행정부처를 많이 이전하는 것은 국가 운영상 비효율적이라며 세계 어느 나라도 행정부처가 둘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세종시를 지역민들에게도 좋고 대한민국에도 좋은 방향으로 만...
방송일자 : 2009.12.02
-
한-프랑스, 문화교류 방안 폭넓게 논의
현대 사회는 문화정책이 곧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할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문화정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문화공유를 주제로 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1959년 앙드레 말로 초대 문화부 장관을 시작으로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 프랑스의 문화부와 내년 2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의 문...
방송일자 : 2009.12.02
-
정보와이드 6 (131회)
정부 "불법파업, 법과 원칙 따라 엄정대처" / 물류대란 현실화 되나 / 합법운동 보장, 불법 파업 엄정 대처 / 한-헝가리, 과학기술·문화·경협 등 교류 확대 / 정 총리, 세종시 해법마련 릴레이 의견 청취 / 불법 사금융 피해구제 재활 지원 / 국민생활 불편 227개 과제 개선 / 화장률 61.9%, 3명중 2명 화장 실시 / 北 화폐개혁 확인중·개성공단 피해 없어 / 수출, 위기 이후 1년만에 증가세 회복 / IMF 정책협의차 내일 방한 / 전국 아파트 관리비 공개…투명성 향상 / 만 8세 어린이 1회 접종으로 변경 / "감청대상 휴대전화 포함" / 구세군 자선냄비 시종 24일까지 모금 / 해외전시회 선정, 참가기업 국고지원 / 이 시각 주요소식(단신) / 철도노조 파업, 경제회복 이상없나 [긴급진단] / 청자 모란넝쿨무늬 조롱박 모양 주전자 [한국의 유물] / 세종시, 바람직한 대안 마련은 [정책진단] / 장애인 맞춤형교육 지원 / 최고의 품질을 찾아라! - 조달청 품질관리단 [정책, 현장을 가다] / 톡!톡! 정책정보 / 국민불만 해소 '만족할 때까지'
방송일자 : 2009.12.01
-
정부 "불법파업, 법과 원칙 따라 엄정대처"
철도 파업이 엿새째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번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한 정부는 오늘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철도공사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될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는 5개 경제부처 합동으로 담화문을 발표하고, 엄정 대처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번 파업을 노조활동의 합법적인 범위를 벗어난 ...
방송일자 : 2009.12.01
-
물류대란 현실화 되나
파업이 엿새째 계속되면서 곳곳에서 물류대란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건설 현장에선 자재 수급에 비상이 걸렸고, 수출기업들은 대체운송수단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형 건설현장에서는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시멘트와 철근 등 필수 자재를 미리 쌓아 두는 현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면 건축자재 수급에 문제가 발생해 건설일정에 차질...
방송일자 : 2009.12.01
-
합법운동 보장, 불법 파업 엄정 대처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철도노조의 파업은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정부는 타협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합법적인 노동운동에 대해서는 활동을 보장하지만 불법적 노동운동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임태희 노동부 장관은 이번 철도노조의 파업은 정부정책이나 인사경영권에 관한 사항으...
방송일자 : 2009.12.01
-
한-헝가리, 과학기술·문화·경협 등 교류 확대
우리나라와 헝가리가 수교한지 올해로 어언 20년이 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한 라슬로 쇼욤 헝가리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합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한국을 국빈방문 중인 라슬로 쇼욤 헝가리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헝가리...
방송일자 : 2009.12.01
-
정 총리, 세종시 해법마련 릴레이 의견 청취
정운찬 국무총리가 국민원로회의 위원들과 오찬을 갖고 세종시 문제를 비롯한 국정현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정 총리는 이자리에서 세종시 원안의 수정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원로들의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사회 각 분야 원로들로 구성된 국민원로회의 위원들을 총리공관으로 초대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사회원로들로부터 세종시 문...
방송일자 : 2009.12.01
-
불법 사금융 피해구제 재활 지원
생계가 어려워 사금융을 이용한 사람들 상당수가 협박이나 폭력에 시달리면서도 보복이 두려워 신고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금융 피해신고에서 재기까지 한 번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상담서비스가 오늘부터 본격 시행됐습니다.
지난 2001년 4월부터 지난 9월까지 사금융피해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상담건수는 모두 3만 9백여건.
대부분 개인대부업체...
방송일자 : 2009.12.01
-
국민생활 불편 227개 과제 개선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 227개의 과제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이같은 행정규칙 정비로 연간 10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됩니다.
현재 건당 800원에 발급되고 있는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앞으로는 국세 납세 증명서와 같이 무료로 발급됩니다.
또 주차 위반 차량을 견인할 때는 견인 사실과 보관료 등의 정보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통보해야...
방송일자 : 2009.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