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정부가 조만간 대북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시기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나는 다음주 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기로 한.미.일 3국이 뜻을 모으면서, 정부가 조만간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기와 내용은 못 박지 않았지만,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는 다음주 중엔 안보리 회부가 가능하지...
방송일자 : 2010.05.28
-
정부, 중국에도 '전문가팀 파견' 제안
정부가 러시아에 이어 중국 정부에도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검토를 위한 전문가팀 파견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중국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 자료를 충분히 제공했으며 전문가가 참여해 우리측과 토론할 것을 이미 제의했다"며 "중국은 아직까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중국으로서도 사실을 외면할...
방송일자 : 2010.05.28
-
美 "북한·이란, 고립심화 다양한 수단 추구"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대해 대화냐 고립이냐를 선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출범 2년차를 맞아 새로운 국가안보전략 보고서를 내고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고립을 심화시킬 다양한 수단을 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핵포기 여부에 대한 선택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고립을 심화시키겠다고 경고 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새...
방송일자 : 2010.05.28
-
"日, 300만엔 이상 대북 송금 보고 의무화"
일본 정부가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로 대북 송금시 보고의무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대북 송금시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하는 기준액을 현행 '1천만엔 이상'에서 '300만엔 이상'으로 대폭 낮추기로 했습니다.
또 일본으로부터 북한을 방문하는 사람이 신고해야 하는 현금 한도도 3...
방송일자 : 2010.05.28
-
북 폐쇄 위협불구 개성공단 정상통행
북한군 총참모부의 '개성공단 폐쇄 검토' 위협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 출입은 오늘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오늘 오전 8시쯤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서, 우리측 인원에 대한 출입동의서를 보내왔습니다.
정부는 개성공단을 유지하면서도 북한이 우리측에 신변위협을 가하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 저작권자 ...
방송일자 : 2010.05.28
-
'천안함의 숨은 영웅들'
천안함 사태가 발생하고 오랜 수색기간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물심양면으로 군을 지원했던 백령도 주민들..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한 의료단체가 무료 진료를 나섰다고 합니다.
그 현장을 동행 취재했습니다.
천안함 침몰 당시 누구보다 먼저 현장에 도착해 구조활동을 하고, 함미 발견에 기여했던 백령도 주민들.
이후 오랜 수색과정에도 이들은 조업을 ...
방송일자 : 2010.05.28
-
"천안함 사태,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정부는 천안함 사태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향후 돌발상황에 대비해 단계별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호인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추가 돌발상황이 일어나지 않는 한 천안함 사태가 실물경제에 주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차관보는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으로 볼 때 충분한 외화보유...
방송일자 : 2010.05.28
-
정 총리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 해야"
정 운찬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천안함 사건은 국제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북한 어뢰공격에 의한 침몰로 확인됐다면서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총리는 이번 천안함 조사결과를 국제사회가 전폭적인 지지와 신뢰를 보내고 있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인터넷 등에 유언비어와 사실왜곡사례가 유포되고 있다면서 유형...
방송일자 : 2010.05.28
-
다음달 기업 경기전망 '전반적 양호'
천안함 사태의 경제적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각계 기관들이 다음달 기업 경기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소폭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기준치 이상의 긍정적인 전망들이 나왔습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 BSI는, 기준치 100을 넘으면 경기를 좋게 보는 기업이 나쁘게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뜻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합니다.
한국은행...
방송일자 : 2010.05.28
-
한은, '시장과 소통 강화' 본격 행보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재임 총재로선 처음으로 시중 투자은행 관계자들과 정기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중앙은행과 시장간의 소통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여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그리고 남유럽발 재정위기까지.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예기치 않은 외부 위험요인에 노출될 때마다 요동치는 우리 경제의 취약성을 두고, 이미 공개...
방송일자 : 201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