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산강 하구둑 개선, 바닷물 오염 없다"
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 사업으로, 일각에선 바닷물 오염의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 사업은 홍수피해 예방을 위한 것이며, 바닷물 오염의 우려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1989년 태풍 쥬디에 이어 2004년엔 태풍 메기.
큰 비가 올 때마다 영산강 일대는 9천여 헥타르에 달하는 농경지와 집들이 물에 잠겼습니다.
영산강의 최대 홍수량은 초...
방송일자 : 2010.03.26
-
커피전문점 위생관리 허점 드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서울 시내 커피전문점 70곳에 대한 위생 점검을 했는데 18곳이 위생 기준을 어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유명 커피전문점도 다수 포함됐습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면서 커피 전문점이 최근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소비자들의 생각과 달리 일부 커피전문점의 위생관리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
방송일자 : 2010.03.26
-
대용량 냉장고 등에 5% 개별소비세
다음달부터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대용량 냉장고나 드럼세탁기 등에 개별 소비세가 붙습니다.
이렇게 거둬들인 세금은, 사회복지시설의 가전제품을 고효율로 교체하는 데 쓰입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다음달부터 대용량 에너지 다소비 품목에 개별소비세가 부과됩니다.
대용량 에너지 다소비 품목으로는 에어컨과 냉장고, 드럼세탁기, 텔레비전, 이렇게 4가지로, 5...
방송일자 : 2010.03.26
-
대학농구도 리그제로 간다
대학 농구 리그가 오늘 개막됐는데요, 토너먼트 방식으로 승부를 가렸던 경기가 올해부턴 리그전으로 바꿨습니다.
운동과 공부를 병행할 수 없었던 쳬육계의 고질적인 병폐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숙명의 라이벌 연세대와 고려대 농구팀이 안암에서 다시 맞붙었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서울내 12개 대학이 참여하는데, 기존의 토너먼트식이 아닌 리그전으로 치러집니...
방송일자 : 2010.03.26
-
'길 위의 인문학' 안동탐방
팍팍한 일상생활을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인문학을 배우는 자리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문학 저변 확대를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이 기획한 '길 위의 인문학'.
오늘 그 두번째 여정이 안동에서 펼쳐지고 있는데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퇴계의 얼이 서려있는 도산서원.
60여명의 방문객들이 퇴계 이황의 발자취를 따라 서원의 정취를 느껴봅니다.
퇴계 ...
방송일자 : 2010.03.26
-
정책라인 10 (9회)
'수능-EBS 연계' 문항, 원리 알아야 푼다 / 안중근 유해발굴 위해 외교노력 박차 / 이 대통령 "가계부채 증가속도 면밀한 점검 필요" / '지역맞춤형 일자리' 4천개 창출 / '민간 기업식 국가회계' 전방위 추진 / 농식품 산업 1천400개 걸림돌 제거 / "금융감독 정책, 소비자 권익 보호 최선" / 임진강변, 고구려 귀족집단 고분군 유적 발견 / 제주 미래 이끌 첨단과학기술단지 준공 / 31일까지 기업별로 방북, 부동산 조사 받아 / 차세대 소방안전기술 개발 206억원 투입 / 이대통령 "작은 차이 넘어 화합 지혜 모아야 / 이 대통령 "장애인 체육환경 조성에 힘쓸 것" / 택시·개인간병인 등 세부담 완화 / 주민등록증, 서명·유효기간 추가
방송일자 : 2010.03.25
-
'수능-EBS 연계' 문항, 원리 알아야 푼다
EBS 강의와 수능 출제 반영 비율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나왔습니다.
교재에 나온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는 게 아니라 개념과 원리를 이해해야 풀 수 있도록 출제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EBS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EBS 강의 내용을 수능에 70% 이상 반영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연계 방안을 내놨습니다.
연계 방안의 핵심은 교재에 나온 문제를 그대...
방송일자 : 2010.03.25
-
안중근 유해발굴 위해 외교노력 박차
내일이면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 지 꼭 100년이 됩니다.
순국 100주년을 맞아 안 의사의 유해발굴 작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정부는 일본, 중국과의 외교적인 협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다는 이유로, 100년 전 중국 뤼순 감옥에서 순국한 안중근 의사.
유해를 고국에 묻어달라는 안 의사의 유언에 따라, 2006년 안 의사의 유해발...
방송일자 : 2010.03.25
-
이 대통령 "가계부채 증가속도 면밀한 점검 필요"
이명박 대통령은 가계부채가 아직 위험한 수준은 아니지만, 증가속도를 면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가계빚 증가가 금융기관 부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하라는 주문입니다.
청와대에서 열린 52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선, 가계부채 문제가 집중 논의됐습니다.
가계부채 현황을 보고한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가계부채가 작년 말 734조원에 달하고 있지만 ...
방송일자 : 2010.03.25
-
'지역맞춤형 일자리' 4천개 창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4천개를 만들기 위해 손을 맞잡았습니다.
지자체들은 단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현장에 접목시키고 있는데요.
그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지역의 일자리는 지역 스스로 책임진다."
지자체가 일자리 창출에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경기도는 별도로 일자리센터를 만들어 취업알...
방송일자 : 201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