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영우 차관 방미 '안보리 회부' 논의할 듯
천영우 외교통상부 제2차관이 오늘부터 다음달 4일까지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천안함 사태 대응방안을 둘러싼 한미 당국간의 조율 결과가 주목됩니다.
천영우 차관은 이 기간에 워싱턴에서 제임스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을 비롯한 미국 정부 주요 인사들을 만나 천안함 사건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는 방안과 대북 제재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방송일자 : 2010.05.31
-
러 외무차관 "해군 기술진 31일 방한"
알렉세이 브로다브킨 러시아 외교부 차관은 러시아의 해군 전문가들이 천안함 사태에 관한 한국 정부의 조사 결과를 검토하기 위해 오늘 서울로 떠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브로다브킨 차관은 현지시각 30일 한국국제교류재단과 러시아 외교아카데미 공동 주관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제11차 한·러 포럼' 전야제에 참석해 이같이 밝...
방송일자 : 2010.05.31
-
美합참의장 "北 추가도발 가능성 우려"
마이크 멀린 미국 합참의장은 북한이 천안함 어뢰공격에 이어 추가 도발을 감행할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멀린 합참의장은 현지시간 30일 `폭스 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단발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없어서 추가적인 행동이 있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멀린 의장은 또 "한반도는 우리가 안정유지 면에서 항상 관심을 집중하고 ...
방송일자 : 2010.05.31
-
한·일·중 정상 "천안함, 지속협력·적절한 대처"
한·일·중 3국 정상이 제주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천안함 사태에 대한 공조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일·중 3국은 천안함 사태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하토야마 일본 총리, 원자바오 중국총리의 1박2일간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핵심의제는 단연 천안함 사태였습...
방송일자 : 2010.05.31
-
한·일·중 정상, '협력 비전 2020' 채택
한·일·중 3개국 정상은 또 향후 10년에 대한 미래상과 비전을 제시하는 '3국 협력 비전 2020'을 채택하고 이를 위해 내년에 3국 협력 상설사무국을 한국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한국 일본 중국 3국 정상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3국간의 협력을 강화한다는데도 합의했습니다.
우선 향후 10년에 대한...
방송일자 : 2010.05.31
-
정책현장 2 (53회)
원자바오 총리 방한···오후 한중회담서 천안함 논의 /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 정부, 중국에도 '전문가팀 파견' 제안 / 美 "북한·이란, 고립심화 다양한 수단 추구" / 북 폐쇄 위협불구 개성공단 정상통행 / "천안함 사태,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 정 총리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 해야" / 지역주민, 종교계 4대강 선거악용 비판
방송일자 : 2010.05.28
-
원자바오 총리 방한···오후 한중회담서 천안함 논의
원자바오 중국총리가 이번주말 제주에서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했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오늘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갖고 천안함 사태 해결을 위한 공조방안을 논의합니다.
이 대통령은 원자바오 총리와의 회담에서 천안함 조사결과를 상세히 설명하고 대북제재에 중국이 동참해 줄 것을...
방송일자 : 2010.05.28
-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정부가 조만간 대북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시기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나는 다음주 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기로 한.미.일 3국이 뜻을 모으면서, 정부가 조만간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기와 내용은 못 박지 않았지만,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는 다음주 중엔 안보리 회부가 가능하지...
방송일자 : 2010.05.28
-
정부, 중국에도 '전문가팀 파견' 제안
정부가 러시아에 이어 중국 정부에도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검토를 위한 전문가팀 파견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중국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 자료를 충분히 제공했으며 전문가가 참여해 우리측과 토론할 것을 이미 제의했다"며 "중국은 아직까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중국으로서도 사실을 외면할...
방송일자 : 2010.05.28
-
美 "북한·이란, 고립심화 다양한 수단 추구"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대해 대화냐 고립이냐를 선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출범 2년차를 맞아 새로운 국가안보전략 보고서를 내고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고립을 심화시킬 다양한 수단을 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핵포기 여부에 대한 선택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고립을 심화시키겠다고 경고 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새...
방송일자 : 201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