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국가애도기간 선포···사고수습에 국정 최우선"

KTV 특보 수시방송

윤 대통령 "국가애도기간 선포···사고수습에 국정 최우선"

등록일 : 2022.10.30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조금 전 이태원 핼러윈 사고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용산 대통령실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최영은 기자>
네, 윤석열 대통령은 조금 전 오전 9시50분쯤,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정말 참담하다며,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일어났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과 부상입은 분들의 회복을 기원하고, 유가족에게도 깊은 위로를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정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금 전 모든 정부부처와 관공서에 즉시 조기를 게양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이어 장례지원과 부상자 의료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관계 공무원을 1대1 매칭해서 필요한 지원과 조치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동일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핼러윈 사고뿐만 아니라 지역축제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대환 앵커>
네, 윤 대통령은 어제 사고 직후 용산 대통령실과 정부서울청사에서 잇따라 긴급 회의를 열고 점검에 나섰죠?

최영은 기자>
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오전 2시 30분쯤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서 중앙재난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수습 본부를 즉각 가동시키고, 사망자 파악과 사고 원인에 대한 정밀조사를 지시했습니다.
특히, 이 시각까지도 연락되지 않아 애태우고 있을 가족을 위해서라도 사망자에 대한 신속한 신원 확인 작업을 지시했습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에게는 병원에 이송된 환자의 치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어젯밤 사고 발생 보고를 받은 뒤 2차례 긴급 지시를 내려 관계부처와 기관에 총력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이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상황점검회의를 연 뒤, 중대본이 가동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담화문 발표 후 사고현장을 찾은 뒤, 정부서울청사의 사고수습본부로 이동해 다시 회의를 주재합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