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마철, ‘건강하게 보내세요’

요즘 비가 자주 내리고 있는데요, 기상청 예보를 보니까, 이번달 하순부터 장마가 시작될 거라고 하는데요,

장마가 시작되면 날씨도 후텁지근해서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한편 각종 질병도 빨리 전염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건강하게 여름을 날수 있는 생활속의 건강 비법을 알아봤습니다.

우리 국민 2명 중 한 명이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고 손도 안 씻는 사실 아세요?

충격적이지만 올해 대한의사협회가 전국 7대 도시에서 공중화장실을 사용한 1,064명한테 조사해 나온 결과입니다.

감염내과 전문의들은 몸에서 가장 많은 미생물이 득실대는 병균창고가 손이라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전염성 질병의 70%가 청결하지 않은 손에서 손으로 옮겨진다고 합니다.

이런 습관은 특히나 후텁지근한 장마철에 아주 치명적입니다.

전염성도 강하고 걸리면 설사와 복통, 고열로 고생하는 콜레라나 세균성이질의 경우도 70~80%는 손 위생이 좌우한다고 하니 평소 손 잘 씻고 건강한 게 며칠 동안 아픈 것보다 당연히 낫겠지요.

물론 오염된 물 때문에 걸리는 질병들인 만큼 잦은 비로 물이 탁해지는 장마철에는 마실 물을 끓이거나 생수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도 익혀서 먹는 것이 날 것을 그냥 먹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합니다.

또 파리, 모기 등 위생해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전염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나 직장처럼 단체 급식을 하는 곳은 여러 사람이 식기와 조리기구를 이용하는 만큼 더 철저하게 소독하는 것,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