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선택이 아닌 필수 '반려견 동물등록 제도’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선택이 아닌 필수 '반려견 동물등록 제도’

등록일 : 2021.09.02

김태림 앵커>
반려견 동물등록제도가 의무화된 지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를 지키지 않는 사례가 많은데요.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들은 이달말까지 의무적으로 동물등록을 해야 합니다.
성숙한 반려문화를 위해 강화된 정책을, 김지은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지은 국민기자>
(서울시 용산구)
서울의 한 공원,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는 시민들이 많은데요.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동물등록 제도, 동물 보호와 함께 유실 또는 유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인데요.
하지만 동물 등록을 한 반려인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습니다.

인터뷰> 반려견 키우는 견주
“제가 볼 때는 저희도 병원에 등록해서 하고 있는데 아마 홍보가 잘 안 돼서 그렇지 않을까요?”

지난해 기준으로 동물등록을 마친 반려견은 232만 마리,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가구가 전국적으로 630여만 가구인 것과 비교할 때 등록 비율이 38%에 그칩니다.
동물등록제가 의무화된 지 7년이 지났지만 실제 등록을 하지 않는 반려인이 많은데요.
이 문제도 크지만 유기나 유실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진다는 게 더 큰 문제입니다.

전화인터뷰> 동물보호 구조단체 관계자
“다음에 찾더라도 아이가 이미 안락사 조치가 되는 경우가 있고 다른 곳에 입양을 하러 갈 수도 있고 해서 아이를 절대 찾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큰 문제죠.”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경우에 대비해 동물 등록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등록 여부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전화인터뷰> 서울 구청 관계자
“유기 동물이 발생하지 않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주소나 전화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해 주셔야지 동물을 분실하거나 잃어버렸을 때 그 동물을 찾을 수 있도록 연락이 가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동물 등록은 마이크로칩을 동물 몸 안에 삽입하는 방법과 목걸이로 부착하는 방법 등 2가지가 있는데요.
마이크로칩은 안전한 재질로 만들어졌지만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터뷰> 서울시민
“괜히 칩을 삽입하면 (반려견이) 아플 것 같아서 못하겠던데.”

하지만 마이크로칩을 하면 반려견이 분실됐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전화인터뷰> 동물보호단체 관계자
“입양 갔던 강아지가 할머니 댁에 잠깐 맡겨졌는데, 문이 열린 틈으로 집을 나갔었어요. 그런데 내장칩을 확인해서 찾을 수가 있었는데...”

반려견을 등록하지 않아 적발된 사례는 지난 2019년의 경우 한 해 동안 90여 건, 등록하지 않은 반려인이 상당히 많은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적은 수치인데요.
제재 규정이 약하다 보니 반려인들의 자발적 참여가 적은 것 같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인터뷰> 서울 시민
“의무 규정이 약해서 그렇다고 생각해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것처럼 느껴지니까 사람들이 등한시하는 거죠.”

2개월 이상 된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은 이달 9월 말까지 의무적으로 동물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시, 군, 구청 또는 자치단체에서 지정한 동물 등록 대행 기관인 동물 병원이나 보호 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이미 동물 등록을 했어도 반려인의 주소와 전화번호 등이 바뀌었다면 변경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10월 한 달 동안 집중 단속과 함께 1차로 미등록 사실이 적발되면 20만 원, 3번째 적발되면 6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전화인터뷰> 서울시 구청 관계자
“등록 대상인데 등록 안 했을 시에는 20만 원이고 변경사항을 신고 안 했을 때는 10만 원, 2, 3차 (단속) 될 때까지 금액이 늘어나고요.”

(촬영: 이승윤 국민기자)

반려 인구 1,500만 시대.
자칫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반려견 등록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반려인 누구나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동물등록제, 가족 같은 동물의 생명권을 존중한다면 책임감을 갖고 이 제도에 참여하는 성숙한 반려 문화가 중요할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지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