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책으로 마음 채워요, 12월 사서추천도서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책으로 마음 채워요, 12월 사서추천도서

등록일 : 2022.12.15

김채원 앵커>
한 해를 돌아보고 마무리하는 12월, 아직 채워지지 않은 무언가가 남는 아쉬움을 책으로 달래고 위로 받으면 어떨까요.
어떤 책을 읽을지 망설여진다면,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12월의 책을 참고해보시죠.
마음을 위로하고 양식을 가득 채워줄 12권의 추천도서, 김민영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민영 국민기자>
(가족공부 / 최광현)

가장 큰 기쁨을 주기도 하지만 때론 가장 큰 상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가족.
이 책의 저자는 가족 구성원 간에도 사랑의 기술이 필요하다면서 그 출발은 자기 자신과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최광현 / 가족공부 저자
"우리 사회에는 끝없는 문제가 발생하지만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잖아요. 가족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가족 안에도 늘 문제가 발생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간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꼭 가족 공부가 필요한 분이 있는 것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이 모든 것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해를 마감하는 마지막 시점에는 언제나 가족이 있죠. 이 책을 통해서 올해를 마감하고 가족 안에 있었던 희로애락과 아픔·갈등을 다독이며 치유할 수 있는 기회가 이 책을 통해서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언제 올지 모를 희망 말고 지금 행복했으면 / 송정림)

헤세의 글에서 삶의 위로를 찾았다는 저자는, 40개의 이야기를 통해 아픔을 겪으며 성장하고 있을 이들에게 조언을 전합니다

인터뷰> 송정림 / 언제 올지 모를 희망 말고 지금 행복했으면 저자
"이 책은 헤르만 헤세의 글을 통해서 누구나 인생에 주어지는 의무는 단 하나, 행복할 것... 근데 제 친구들은 행복해하지 않고 불행하다고 말을 하는데요. 행복의 반대어는 불행이 아니라 불만이라고 하잖아요. 이 순간의 기쁨을 누리는 법, 이 순간 행복해지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나로서 충분히 괜찮은 사람 / 김재식)

국내문학분야 도서로는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에게 진심으로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시로, 일기로, 때로는 편지의 형식으로 전하고 있는 <나로서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 추천됐습니다.

(안녕을 위하여 / 이승연)
(마음은 괜찮냐고 시가 물었다 / 황인환)

인문예술분야 도서는 친구와 우정이 왜 중요한지 또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그 길잡이가 되고 해법을 담은 <그럴수록 우리에겐 친구가 필요하다>와 우리가 하루에도 몇 번씩 서로에게 건네는 두 글자.
안녕이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보는 <안녕을 위하여>, 시 읽어주는 정신과 의사가 건네는 한 편의 위로 <마음은 괜찮냐고 시가 물었다>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 데이비드 호크니, 마틴 게이퍼드)
(위로의 미술관 / 진병관)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판덩)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을 준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25명의 화가와 명화가 전하는 따뜻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위로의 미술관>, 삶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잠을 이루지 못할 때, 마음의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는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가 선정됐습니다.

(나에게 오늘을 선물합니다 / 김나위)
(고립의 시대 / 노리나 허츠)

사회과학분야 도서로는 일상에서 겪게 되는 힘든 순간에 자기를 위로하는 방법을 들려주는 <나에게 오늘을 선물합니다>와 늘 함께 있지만 늘 혼자인 고립의 시대를 극복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담은 <고립의 시대: 초연결 시대에 격리된 우리들>가 각각 추천됐습니다.

(지구를 살리는 옷장 / 박진영, 신하나)

자연과학분야 도서로는 패션 산업과 환경, 인류의 연결고리를 파헤치고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 방법을 담은 <지구를 살리는 옷장: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고민> 이 선정되었습니다.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해를 정리하고 다음을 준비하는 마지막 달인 만큼, 12월의 추천도서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담습니다. 올 한해도 당신 참 수고 많으셨다고 위로해주는 책과 함께 새해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