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호주 멜버른 '부처님오신날' 맞아 법회 열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호주 멜버른 '부처님오신날' 맞아 법회 열려

등록일 : 2023.06.02

김현호 앵커>
한류 바람을 타고 한국 불교 문화가 세계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호주 멜버른에도 한국 사찰이 들어섰는데요.
신도들은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제모습을 갖춘 사찰에서 법회를 가졌습니다.
그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윤영철 국민기자>
(대한불교천태종 남장사 / 호주 멜버른)
호주 멜버른에 있는 한국 사찰입니다.
형형색색의 연등이 내걸린 가운데 불자들은 아기부처님을 목욕시켜드리며 저마다의 소원도 빌어봅니다.

인터뷰> 이서아 / 호주 남장사 신도
"제가 타지에 나와서 석가탄신일을 직접 볼 수 있는 것 자체만으로 너무 영광이고 여기 사찰이 있는 것만으로도 불자들에게는 생활하는데 마음의 위안이 되고..."

소규모로 불교 모임을 가져 오던 교포 신도들은 제모습을 갖춘 사찰에서 맞는 부처님오신날이 뜻깊기만 합니다.

인터뷰> 이기성 / 호주 남장사 신도
"불자들끼리 모여서 5년, 6년간 이끌고 왔습니다. 멜버른 불교 모임이라고 칭하다가 '남장사'라는 절이 생기게 됐는데 부처님오신날 행사나 그런 것들을 부처님 모시고 같이 할 수 있어서 참으로 좋습니다."

지금의 남장사가 있기까지는 20년 가까이 오랜 세월에 불자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요.
16여 년 전 한 가정집에 모여 불교 모임을 만들고 연 법회가 그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스리랑카 절로 옮겨 매달 법회를 이어왔는데요.
10여 년 전 사무실 공간에 만든 지금의 4분 1 규모의 법당이 현재의 남장사가 됐습니다.

인터뷰> 김한식 / 호주 남장사 신도
"베트남이나 중국 사찰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저희가 먼저 다가가서 법문을 듣기가 쉽지 않은데, 한국 사찰이 있다는 것은 훨씬 더 저희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거죠. 좋은 말씀을 한국말로 (듣고)..."

지난 2021년 호주 인구조사에 따르면 호주의 불교 신자는 전체 인구의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동남아시아 불교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시드니와 브리즈번에 이어 멜버른에 들어선 우리 사찰은 한국 불교의 호주 포교의 거점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세운 스님 / 호주 남장사 주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포교를 해야 하는 이유가 불교의 동체대비·대자대비 사상은 어떠한 이념과 가치와도 융합될 수 있는 것이다..."

남장사는 한국 사찰 문화의 중 하나인 사찰 음식과 다도를 호주 사람들에게 알리고, 한글학교 같은 우리 교민들을 위한 복지 사업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 신재순 / 호주 남장사 신도회장
"한국 사람들, 연세가 많은 분이 한국에 안 가고 싶을 정도로 복지사업을 하는 게 저희의 꿈입니다. 왜냐하면 병원에 가면 빵을 주잖아요. 따뜻한 국이라도 드시고 싶을 거 아니에요. (음식을 나누는) 그런 공간을 만드는 게..."

(취재: 윤영철 호주 멜버른)

아직 호주에서 한국 불교는 걸음마 단계지만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유학생 등 교민들도 늘어나면서 한국 사찰을 찾는 발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호주 멜버른 남장사에서 국민리포트 윤영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