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아시아 정상회의···"종전선언 지지 부탁"

국민소통 1번가

동아시아 정상회의···"종전선언 지지 부탁"

등록일 : 2021.10.31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화상으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종전 선언에 대한 지지와 성원도 부탁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제16차 동아시아정상회의
(장소: 지난 27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화상으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아세안 9개국 정상과 아세안 대화 상대국인 우리나라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7개국 정상이 참석해 공조방안과 한반도 문제를 비롯한 주요지역 국제정세를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의제 발언을 통해 코로나 극복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세계 인구의54%, 세계GDP 의62% 를 차지하는 동아시아의 결속은 코로나 극복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대화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부탁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제가 지난 유엔 총회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은 대화의 문을 열고 한반도와 아시아, 나아가 세계평화로 가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EAS(동아시아 정상회의)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합니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날 채택된 '정신건강 협력에 관한 성명'과 '관광회복을 통한 경제성장 성명'을 통해 보건과 경제협력을 강화하는데 한국이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또, 함께 채택된 '지속가능한 회복 성명'에는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며, 녹색 전환을 향한 회원국 의지가 더욱 결집되기를 기대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