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정상회의···"5백만 달러 추가 공여"

국민소통 1번가

한·아세안 정상회의···"5백만 달러 추가 공여"

등록일 : 2021.10.31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연대와 협력만이 코로나 극복의 길이라면서, 우리나라가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에 500만 달러를 추가로 공여한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22차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
(장소: 지난 26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시간가량 화상으로 열린 제22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코로나 극복과 더 나은 회복을 위해 더 깊은 우정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연대와 협력만이 코로나 극복의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은 대유행 상황에서도 하나의 아세안 정신을 구현하고 연대와 협력의 모범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우리나라는 아세안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며 코로나를 함께 극복하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에 5백만 달러를 추가 지원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의 백신 보급 속도를 높이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여 아세안의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의제 발언에서 백신과 치료제 생산 능력 확충과 공평한 배분을 위한 한-아세안 보건 백신 이니셔티브를 제안했습니다.
또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CEP과 한-캄보디아 FTA, 한-필리핀 FTA가 조속히 발효돼 경제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평화와 안전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국방 협력과 초국가범죄, 기후변화 등 공동의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한-아세안 정상들은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신남방정책을 토대로 한 한-아세안 협력의 성과를 종합하고 미래 협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문 대통령은 이번 공동성명을 통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향한 우리의 한층 강화된 의지를 천명해 매우 뜻깊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