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CEPI 대표 접견···"우리 백신 개발 목표"

국민소통 1번가

CEPI 대표 접견···"우리 백신 개발 목표"

등록일 : 2021.11.20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감염병혁신연합 해쳇 대표를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술로 우리의 백신을 개발, 생산하는 것이 국가적 목표라며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해쳇 감염병혁신연합 대표 접견
(장소: 지난 16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 CEPI 대표를 접견했습니다.
CEPI는 전염병 백신의 사전개발과 비축을 위해 지난 2017년 출범한 국제보건전문기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CEPI에 가입해 내년까지 900만 달러 공여를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CEPI와 해챗 대표의 결단 덕분에 빠른 백신 개발에 성공했고 인류의 생명을 많이 보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감염병에 관한 글로벌 협력의 모범사례로 꼽았습니다.
특히 우리 기술로 백신을 개발, 생산하는 것이 국가적 목표라고 문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새로운 감염병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이번에 반드시 우리 기술로 우리의 백신을 개발, 생산해 내는 것을 국가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CEPI와 우리 정부가 함께 지원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개발에 기대가 크다며 끝까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3상 실험이 남아 있는데 마지막까지 개발에 성공할 수 있도록 CEPI가 끝까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백신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우수 기업이 다수 있기 때문에, CEPI의 백신 개발 지원 역량과 우리의 생산력이 결합하면 감염병을 신속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도국의 백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할 세계보건기구 WHO의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를 유치한다는 구상도 밝히고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후발 제약사들은 비교임상 방식으로 백신을 개발하고 있어 대조백신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습니다.
해쳇 대표는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계획을 잘 알고 있다며, 우수한 생산 능력과 과학기술 인력 등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가 될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