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아세안 3개국 순방···말레이시아와 경제협력 방안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아세안 3개국 순방···말레이시아와 경제협력 방안은?

등록일 : 2019.03.13

임보라 앵커>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할랄 전시회와 동포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이어 오늘은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어떤 논의가 이루어질지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권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입니다.

(출연: 권율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임보라 앵커>
동남아 3개국을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두 번째 방문국인 말레이시아에 도착했습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의 네번째 교역상대국인데요, 순방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문 대통령은 말레이시아 국빈방문 첫 일정으로 한류-할랄 전시회를 참관했습니다.
어떤 전시회였는지 궁금한데요, 행보 의미와 함께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문 대통령은 말레이시아 순방 이틀째인 오늘은 압둘라 술탄 아흐마드 샤 국왕이 주최하는 공식환영식에 참석한 뒤 마하티르 모하맛 총리와 만나 정상회담과 양해각서 서명식을 갖습니다.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번 방문국 가운데 특히 말레이시아와는 ICT·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이라든지, 신성장 동력을 창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는데요, 협력 현황과 청사진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말레이시아는 정부 주도의 할랄인증 등 할랄 육성 정책을 토대로 2조 달러에 이르는 전세계 할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강점인 한류를 접목시켜 공동으로 제3국 이슬람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요?

임보라 앵커>
한류의 인기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나라도 말레이시아입니다. 관련해 할랄 공동 사업 이외에 어떤 협력 방안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에 도착하기 전 SNS를 통해 첫 방문지였던 브루나이 방문 소감을 밝혔습니다. 주요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브루나이와는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연계한 경제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되었는데요, 어떤 성과가 있었다고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 현지 첫 방문지로 템부롱 교량 건설현장을 찾았습니다. 건설업계는 대단히 이례적인 행보라고 평가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세번째 방문국인 캄보디아에서는 제조업과 과학기술, ICT 분야에서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캄보디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어떤 그림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캄보디아는 한국의 2대 개발협력파트너로 200개 이상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한 이익과 함께 앞으로 우리 기업 진출이 더 늘어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캄보디아 정부는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에 맞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앙코르와트 방문을 별도로 추진합니다.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올해 하반기에 있을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에 대한 협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세안과의 다자회의 개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문 대통령의 이번 아세안 3국 순방에 거는 기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권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