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작은 통일의 공간, 개성공단 편의점에서 평화를 말하다!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작은 통일의 공간, 개성공단 편의점에서 평화를 말하다!

등록일 : 2021.09.05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북한, 폐기했던 영변 핵시설 재가동 포착! 그 속내와 북미관계 전망
7월초부터 북한 영변 원자로 시설이 재가동됐다는 것이 미국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되면서 북미 간 관계 변화에 세계가 주목하는 상황. 북한이 북미 대화의 상징으로 폐기했던 영변 시설을 재가동할 수 밖에 없었던 의도와 현재 미국의 입장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급변하는 북미관계에 대해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작은 통일의 공간, 개성공단 편의점에서 평화를 말하다!
이슈텔러 : 한지훈 BGF리테일 경기북영업1팀장

북한에도 편의점이 있다?! 개성공단 내 편의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북한에도 우리나라 브랜드의 편의점이 있다? 2002년 금강산 지점을 시작으로 2004년 12월 개성공단에 처음으로 들어선 한국의 편의점. 이후 2007년 7월, 2013년 4월 각각 점포를 더해 폐쇄 전까지 총 3개의 매장이 개성공단에서 운영됐다는데. 그렇다면 개성공단 내 편의점에서 가장 인기 있던 상품은 뭐였을까?
개성공단 편의점을 관리했던 이슈텔러와 함께 우리가 몰랐던 개성공단 편의점에 대해 알아본다.
경제협력부터 유대감 회복까지! 개성공단 내 편의점에서 작은 통일을 이루다!
2008년 10월 개성공단 발령 이후 총 8년간 개성공단 내 편의점에서 근무했던 한지훈 팀장! 처음에는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북으로 갔지만 북측사람과 남측사람이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같이 생활 하면서 자연스레 서로에 대한 선입견이 깨지고 오해가 풀리면서 개성공단을 감히 작은 통일의 공간이라고 말하는데. 개성공단 편의점을 관리하면서 겪었던 일화들을 통해 개성공단 가동이 가져다주는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되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