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우리가 몰랐던 남북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과 종전선언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우리가 몰랐던 남북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과 종전선언

등록일 : 2021.10.24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美 백악관의 반응과, 복잡해진 국제관계 속 북한의 목적은?
지난 19일 북한이 쏜 발사체가 ‘신형 미니 SLBM’으로 밝혀지면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백악관도 이에 대해 ‘도발’이라고 규탄하면서도 다시 한 번 북한과의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는데. 북한의 연일 계속되는 미사일 도발로 국제사회와 대화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위한 '버터기'에 돌입한 것이 아니겠냐는 분석이 이어지는 상황. 현재 북한의 속내와 복잡해진 내부상황을 분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우리가 몰랐던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
이슈텔러 : 문성묵 한국국가전력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6.25 전쟁 정전협정문에 전쟁 당사국인 한국의 서명은 없는 이유는 과연?
3년의 치열했던 한국전쟁을 멈추는 정전협정이 1953년 7월 27일 극적으로 체결되었다. 그런데 정전협정문에 서명을 한 곳은 공산측의 북한과 중국 그리고 유엔 세 곳. 전쟁 당사국이었던 한국과 미국이 없는 이유는 우리 국군과 미군 모두 UN의 일원으로 전쟁에 참여했기 때문! 또한 미국과 상호방위조약을 맺기 위한 우리 정부의 큰 그림이 숨겨져 있다는데... 정전협정문 체결, 그 뒤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를 공개한다.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을 위한 첫걸음! 모두가 바라는 평화협정을 위한 과제는?
한반도는 지난 68년간 휴전 상태, 즉 전쟁이 멈춰있는 나라이다. 수십 년 동안 전쟁이 없었음에도 전쟁중이라 보는 이유는, 한국과 북한 사이에 전쟁을 종결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맺는 평화협정을 체결하지 않았기 때문! 그렇다면 과연 평화협정은 무엇이고 이를 가로막는 걸림돌은 무엇일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입구를 만들기 위한 과제들을 짚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