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 바로보기입니다.
한파와 산불로 사과 등 생산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사실 확인해보고요, 인증이 안 된 다이어트 약을 구입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1. 농식품부 "사과 저온피해 없고 산불 직접피해 면적 1.7% 수준"
최근 언론 보도에서 산불에 이어 최근 내린 함박눈과 한파까지 배, 사과, 자두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사과 저온 피해는 없고, 산불 직접 피해 면적은 1.7%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4월 11일 기준 전국의 배 저온피해 신고 면적은 19개 시·군 1,637헥타르로, 평년보다 생육 상황은 양호하다고 밝혔습니다.
자두의 경우, 3월 말 기온하락으로 저온 피해가 확인됐고, 이마저도 꽃의 20%가 고사하는 수준이라며, 통상 화총당 15개의 꽃을 피워 1~2개의 열매를 착화시키는 것을 고려할 때, 피해는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의성 지역의 자두 산불 피해 면적은 30헥타르로, 전체 재배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에 그쳐 극히 미미하다고 밝혔습니다.
사과의 경우, 현재까지 꽃눈 확보와 개화기 생육은 저온 피해 없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고, 묘'遲? 새로 심을 필요가 있는 산불 직접 피해면적은 577헥타르로, 전체 재배면적의 1.7%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배 재해보험은 기본 계약으로 봄철 냉해를 보장하고 있고, 냉해 피해 보장을 받기 위해 별도의 특약 가입은 필요하지 않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입니다.
2. 인증 안 된 다이어트 약? 이렇게 대처하세요!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인증이 안 된 다이어트약을 구입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례자 이야기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SNS 광고를 보고 다이어트약을 몇십만 원어치를 구매했는데요, 제품을 추가 구매하라고 해당 업체에서 연락이 오더라구요? 의심이 들어 검색해보니 식약처 인증이 안 된 제품 같아요."
이럴 땐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요?
우선 식품안전나라에서 인증 여부를 확인하구요, 불법 유통 의약품이라면 식품안전정보원 1399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또 만일 업체가 환불을 안 해줄 경우, 소비자상담센터 1372로 피해 상담을 하실 수 있고요, 상담 이후,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정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