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정책 바로보기 월~금요일 15시 50분

정책 바로보기 (634회)

등록일 : 2025.04.22 15:58

김유영 앵커>
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 바로보기입니다.
한파와 산불로 사과 등 생산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사실 확인해보고요, 인증이 안 된 다이어트 약을 구입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1. 농식품부 "사과 저온피해 없고 산불 직접피해 면적 1.7% 수준"
최근 언론 보도에서 산불에 이어 최근 내린 함박눈과 한파까지 배, 사과, 자두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사과 저온 피해는 없고, 산불 직접 피해 면적은 1.7%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4월 11일 기준 전국의 배 저온피해 신고 면적은 19개 시·군 1,637헥타르로, 평년보다 생육 상황은 양호하다고 밝혔습니다.
자두의 경우, 3월 말 기온하락으로 저온 피해가 확인됐고, 이마저도 꽃의 20%가 고사하는 수준이라며, 통상 화총당 15개의 꽃을 피워 1~2개의 열매를 착화시키는 것을 고려할 때, 피해는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의성 지역의 자두 산불 피해 면적은 30헥타르로, 전체 재배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에 그쳐 극히 미미하다고 밝혔습니다.
사과의 경우, 현재까지 꽃눈 확보와 개화기 생육은 저온 피해 없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고, 묘'遲? 새로 심을 필요가 있는 산불 직접 피해면적은 577헥타르로, 전체 재배면적의 1.7%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배 재해보험은 기본 계약으로 봄철 냉해를 보장하고 있고, 냉해 피해 보장을 받기 위해 별도의 특약 가입은 필요하지 않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입니다.

2. 인증 안 된 다이어트 약? 이렇게 대처하세요!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인증이 안 된 다이어트약을 구입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례자 이야기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SNS 광고를 보고 다이어트약을 몇십만 원어치를 구매했는데요, 제품을 추가 구매하라고 해당 업체에서 연락이 오더라구요? 의심이 들어 검색해보니 식약처 인증이 안 된 제품 같아요."

이럴 땐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요?
우선 식품안전나라에서 인증 여부를 확인하구요, 불법 유통 의약품이라면 식품안전정보원 1399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또 만일 업체가 환불을 안 해줄 경우, 소비자상담센터 1372로 피해 상담을 하실 수 있고요, 상담 이후,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정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