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수출 목표액은 3천억달러입니다. 산자부는 수출 3천억 달러 달성의 첫 고지인 수출 1천억달러가 5월1일 달성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고유가와 원화강세 등으로 수출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5월1일 중으로 수출 1천억 달러가 달성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5월 17일에 1천억 달러가 달성됐습니다.
올해는 이보다 보름이상 앞당겨진 5월1일과 2일 사이에 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천억달러 달성을 이끈 수출 품목은 역시 반도체와 조선, 자동차부품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자부는 고유가와 원화강세, 원자재가 상승 등으로 수출 기업이 삼중고를 겪고 있지만 수출 3천억달러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단계별로 3천억달러 달성 희망시리즈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수출 3천억달러 희망시리즈는 수출액 달성시점 별로 무역인과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희망 이벤트를 연중으로 개최하는 기획시리즈입니다.
수출 1천억달러를 달성한 이번달은 수출 3천억달러 희망 비전을 기업과 국민 모두가 공유하고 삼중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의 고통을 분담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수출 2천억달러 달성은 지난해보다 한달 가량 앞당겨진 8월말쯤 돌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천억달러 달성 시에는 수출현장의 역동성을 생생히 전달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3천억달러 달성 시점인 12월에는 무역인과 국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축하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산자부는 무역의존도가 70%에 달하는 우리 경제의 추진동력은 수출이라고 보고 수출 3천억달러 희망시리즈를 통해 수출기업의 역동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