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6일 현행 18부4처인 중앙 행정조직을 13부2처로 축소조정하는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강동원 기자>

진통을 겪었던 새 정부 조직개편안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현행 18부4처인 중앙 행정조직을 5개부와 2개처를 통폐합해 13부2처로 축소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융합과 상생은 이 시대의 큰 흐름입니다. 정부도 각 부처가 쪼개서 맡고 있는 비슷비슷한 기능을 한 군데로 묶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갈등이 줄어들고 국민도 편해집니다.’

새로 개편된 정부조직에 따르면 통일부와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부와 여성가족부, 과학기술부가 통폐합 됐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 부처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가 통합된 기획재정부와 산업자원부에 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부 일부 기능이 합쳐진 지식경제부로 이원화됐습니다.

여기에 건설교통부는 국토해양부로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또 교육부에 과학기술부 일부 기능이 합쳐진 인재과학부, 농림부와 해양수산부가 통합된 농수산식품부, 그리고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가 통합되 보건복지여성부로 신설됩니다.

막판까지 존폐논란에 휩싸였던 통일부는 외교통상부와 통합돼 외교통일부로 거듭나게 됩니다.

또 부총리제를 없애고 무임소 정무장관인 특임장관이 신설됩니다.

인수위는 이번 정부조직개편안이 21세기 선진국가시스템 만들기 위해서는 슬림화.효율화 된 조직을 만들어야한다는 이 당선인의 뜻을 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공무원 사회의 기능을 개편하는 것인만큼 인위적인 공무원 감축을 없을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