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오늘 편향기술 논란이 제기됐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검토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수정요구 항목 가운데 55곳에 대해서는 수정권고가 내려졌다고 합니다.
현장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유진 기자!
Q1> 수정권고가 내려진 55개 항목은 주로 어떤 내용입니까?
A1>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늘 각계의 수정요구가 있었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6종 253개 항목을 검토한 결과 102곳은 교과서 집필진이 자율적으로 고치기로 하고 55개 항목에 대해서는 ‘수정권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정권고’는 지난 16일 국사편찬위원회가 발표한 서술방향 제언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입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8·15광복에 대해 “우리 민족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 데 장애가 되었다.”고 부정적으로 기술한 것을 포함해 분단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한 부분, 그리고 북한 정권에 대해 실상과는 다르게 서술한 부분 등입니다.
이 밖에 ‘자체수정’ 102개 항목은 교과서 집필진에게 자율적으로 수정안을 마련한 것이고, 나머지 96곳은 교육과정에 크게 저촉되지 않는다고 보고 집필진의 재량에 맡기도록 했습니다.
Q2> 그렇다면 이제 남은 일정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A2> 우선 교과서 집필진이 자체적으로 수정한 102곳은 내년 3월 교과서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또한 교과부에서 수정권고를 내린 55곳의 경우에는 교과서의 최종 수정여부에 대한 결정은 교과서 집필진에게 있기 때문에 교과부는 집필진과 의견을 조율해 수정권고안이 받아들여지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다음 달 말까지 수정·보완 작업을 마무리하면 내년 3월 신학기에는 바뀐 내용이 교과서에 실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정부중앙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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