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출기업 신환경규제 사전 대응 지원

정보와이드 모닝

수출기업 신환경규제 사전 대응 지원

등록일 : 2009.09.21

유럽에 제품을 수출할 때 화학물질을 사전에 등록해야 하는 '리치'가 올 초부터 시행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화학물질 수출 규제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리치 엑스포를 열어, 우리 기업들의 사전 대응을 돕기로 했습니다.

유럽 연합 내에서 연간 1톤 이상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3만 5백여 개 화학물질에 대해 등록을 의무화하는 제도인 리치.

지난해 기업들의 사전등록이 완료된 이후, 올 초부터 신고와 허가 절차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일에는 유럽 화학물질청이 15종의 새로운 후보물질을 선정해 공개한 데다, 최근 중국과 일본 등 우리의 주요 수출 대상국들도 자국 화학물질제도를 '리치'와 유사한 형태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리치 엑스포를 열어, 기업들의 사전 대응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올해로 세 번째로 열리는 리치 엑스포에서는 유럽연합과 중국, 일본 등 해외 리치의 최신 동향은 물론, 본등록과 신고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특히 완제품 내에 신고된 대상물질의 함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표준화된 양식과 운영 시스템을 소개하고, 유럽연합의 각 회원국 별로 제정되는 리치 하위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정보수집이 어려운 중소 수출업체의 대응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국내 주요 컨설팅 업체와의 일대일 상담 기회를 제공해 참가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김미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