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글로벌 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마련

최근 우리나라 영상, 음악 콘텐츠들이 세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이런 기세에 힘입어 정부는 2013년까지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하는 콘텐츠를 30개 육성하는 등 콘텐츠 강국의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아시아권 가수로는 30년만에 빌보드 차트 100위권 내에 진입한 그룹 원더걸스.

그들의 미국 진출 성공에는 철저한 준비와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됐습니다.

드라마 궁과 꽃보다 남자.. 게임 아이온과 카트라이더 등은 우리 콘텐츠가 해외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해줬습니다.

우리나라의 세계 콘텐츠 시장 점유율은 2.4%로 전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점유율이 높습니다.

정부는 오는 2013년까지 점유율을 세계 5위로 끌어올리기 위해 3천 100억원 집중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출은 78억 달러까지, 현재 14개인 매출 1억 달러 이상의 콘텐츠는 30개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콘텐츠 산업의 근간이 되는 우수한 스토리를 발굴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스토리 공모전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한류 콘텐츠가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한글 국외보급 전진기지인 ‘세종학당’을 중남미 지역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한류 확산 공헌자에 대한 포상제도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