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7월부터 복수노조 허용…최저임금 4천320원

모닝 와이드

7월부터 복수노조 허용…최저임금 4천320원

등록일 : 2011.01.03

이달부터 시간급 최저임금이 4천3백원대로 오르고, 7월부터는 기업에서 2개 이상의 노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고용정책들을 살펴봤습니다.

올해 시간급 최저임금은 지난해보다 210원 오른 4천320원입니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상시근로자가 스무명 미만일 경우엔 97만원, 스무명 이상일 땐 9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연장근무나 휴일근로 수당, 가족수당, 식대 등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7월부터는 기업단위의 복수노조가 허용됩니다.

복수노조가 있으면 교섭대표 노조를 정해서 회사측과 교섭하는 창구는 하나로 모아집니다.

또 지난 2004년부터 천 명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돼온 주40시간제가 5인이상 2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됩니다.

30여만 개의 사업장에서 200만 명 이상의 근로자에게 적용될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월차휴가 폐지와 보상휴가 제도 등 개정된 근로기준법도 20인 미만 사업장에 도입됩니다.

또 올해부터는 의무고용률 미만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는 한명당 월 고용부담금을 56만원씩 내야하고, 중소기업 청년인턴에 병역특례기업에서 일한 29세 이하의 청년미취업자나 장기 복무한 제대군인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