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다자녀 가구 등 서민 세제지원 확대

모닝 와이드

다자녀 가구 등 서민 세제지원 확대

등록일 : 2011.01.03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부터 달라지거나 새롭게 시작되는 제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서민 지원이 강화된 세제 개편 내용을 살펴봅니다.

올해부터는 다자녀 가구에 대한 세제 지원 혜택이 한층 커집니다.

자녀가 두명일 경우 추가 공제액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자녀가 세 명 이상일 땐 둘째까지는 100만원씩 공제되고, 셋째부터는 공제액이 한 명당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기부금 제도는 보다 간소화됩니다.

법정, 지정, 특례 등 3단계로 구성됐던 기부금 단체별 소득공제 제도가 법정과 지정으로 간소화되는 겁니다.

기부금 소득공제 한도도 개인 기부금은 20%에서 30%로, 법인 기부금은 5%에서 10%로 확대됩니다.

올해부터는 또 기존의 취득세와 등록세가 통합돼, 취득 후 60일 이내에 '통합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납세자의 일시적인 자금부담가중을 줄여주기 위해 취득세 분납제도를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올해는 불법 재산반출이나 역외소득탈루 등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가 신설됩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