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상화 거목 윤명로의 '50년 붓질'

우리나라 현대 추상회화의 원로 작가인 윤명로 화백의 창작활동 50년을 정리하는 회고전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전석진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호수에 비친 풍경 같기도 하고 세계지도를 그린 것 같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원로 추상화가 윤명로의 신작 고원에서입니다.

'정신의 흔적'이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는 이번 회고전에는 윤 화백의 50년 화업을 정리하는 60여 점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추영 /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1960년대,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그리고 저희 이번 전시를 위해서 작년에 제작하신 신작까지 단계별로 선생님께서 어떻게 변화를 했는지 보실 수 있을 겁니다."

1960년대 작품 ‘회화M.10’입니다.

청계천 돌멩이나 납덩이 등을 갈아서 붙이는 파격적인 기법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음울하고 피폐했던 시대상황을 어두운 색채와 두꺼운 질감으로 표현했습니다.

90년대 작품인 익명의 땅 시리즈입니다.

격렬한 붓 터치와 거대한 캔버스의 크기가 분위기를 압도합니다.

작가는 캔버스 위를 직접 누비면서 태초의 대지와 거대한 파도, 생명의 기운을 표현했습니다.

김보라 / 서울 방배동

"후기작들이 저는 맘에 드는데 겸재 정선 작품을 수묵화에 스며드는 먹에 느낌을 창조적으로 하신 것 같아서 참 감상하기 좋았습니다." 

2000년대 들어 윤 화백은 관조적이며 명상적인 추상회화의 단면을 보여줍니다.

작가는 리넨이나 면천 위를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한 뒤 고운 쇳가루와 붓과 나이프, 헝겊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또다른 도전과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현대 추상회화의 거목 윤명로 화백의 회고전은 다음달 23일까지 계속됩니다.

캠퍼스 리포트 전석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