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초연금 70~80% 노인에만 지급"

여>

노인들에게 지급될 기초연금의 밑그림이 나왔습니다.

남>

국민행복 연금위원회가 조금전 관련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보건복지부에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연아 기자.

기사>

네 보건복지부에 나와 있습니다.

내년 7월부터 시행될 기초연금에 대한 구체적 도입 방안에 대한 위원회 합의안이 조금전 발표됐습니다.

먼저 기초연금 대상자는 소득기준으로 노인의 70% 또는 80% 수준이며, 연금액은 최고 20만 원 범위에서 정액 또는 차등지급하게 될 전망입니다.

차등지급하는 경우 기준은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과 재산을 합친 금액인 소득인정액 또는 공적연금액이 됩니다.

지급시기 역시 내년 7월로 확정됐고, 기초연금 재원은 100% 세금으로 충당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3월 20일 출범한 국민행복연금위원회는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었습니다.

지난달 27일 열린 6차 회의에서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세 단체가 중도 탈퇴하기도 했지만, 합의 막판에 비공식 접촉을 통해 민주노총을 제외한 두 단체는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국민행복연금위원회는 보건복지부 장관 자문기구로 오늘 마련한 합의안은 구속력은 없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위원회 안을 바탕으로 다음 달 자체 정부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부안이 확정되면 당정협의를 거쳐 9월 국회 제출 후 국회심의를 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국회 논의과정에서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에서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