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정상의 정상화…투명한 기부문화 정착

우리나라 국민이 기부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가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믿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심심찮게 터지는 기부금 횡령 사건이 이런 불신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은지 기자가 투명한 기부금 관리 대책의 하나인 공익신탁 제도에 대해 설명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기부자가 맡긴 돈을 투자해 나온 이익으로 이웃을 돕는 공익신탁 제도는 내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공인신탁의 허가와 감독 과정이 까다로워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하나은행이 공인신탁을 운용해 왔습니다.

INT> 민경백 부장 / 하나은행 신탁부

"행복나눔공인신탁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와 함께 공익신탁운영회를 구성해서 수혜자 선정 및 감독에 대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1971년부터 33차에 걸쳐 131억의 공익신탁 기금을 집행했습니다."

하지만 내년 3월부터는 누구나 공익신탁을 만들어 원하는 곳에 쉽고 투명하게 기부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공인신탁 인가 조건만 갖추면 법무부 장관의 인가를 석 달 안에 내주고, 공익신탁 활동 내역을 인터넷 사이트에 모두 공개하도록 하는 공익신탁법이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또 공익신탁법에서는 기부한 사람의 의지대로만 기부금을 쓸 수 있게 제한했습니다.

INT> 이준식 과장 / 법무부 상사법무과

"공익신탁의 가장 큰 장점은 자기가 기부한 돈을 자기 뜻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자기가 졸업한 초등학교에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설정하는 방식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기부 수준은 세계 45위.

경제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뒤떨어진 수준입니다.

법무부는 공익신탁법을 통해 확보된 투명성과 신뢰가 민간의 기부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했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