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결혼이민여성 컴퓨터 알려드려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결혼이민여성 컴퓨터 알려드려요"

등록일 : 2015.05.20

결혼 이주여성들의 국내 적응을 돕는 다양한 교육들이 자치단체별로 실시되고 있는데요.

서울 강동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이나 가계부 만들기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화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장효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강동구 성내 1동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입니다.

20여 명의 결혼이민 여성들이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며 교육받고 있습니다.

언뜻 봐도 동작이 서투르고 조금은 어색해 보입니다.

강사 설명에 귀 기울이며 열심히 따라 하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이들은 강동구가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화 교육 특강에 참가 중입니다.

인터뷰> 권이태 과장 / 강동구 전자정보과

"결혼이민자분들에게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취업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이며.."

*말자막

"그림들이 나와 있어요. 이 그림 중에서 마음에 드는 그림을.."

우리말이 서툴러 강사가 이들에게 하는 설명은 한마디 한마디 또박또박 천천히 이뤄집니다.

일주일에 2차례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특강에서는 컴퓨터 기초와 인터넷, 한글, 파워 포인트, 엑셀 등 모두 다섯 과목 교육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교육 내용은 '인터넷 쇼핑하기', '문화공연 예매하기', '이력서 만들기', '가계부 만들기' 등 실제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인터뷰> 딜랴라 / 우즈베키스탄

"혼자서 컴퓨터를 배우다가 키보드 치는 법을 잘못 익혔어요. 한 손가락 두 손가락으로 했는데 그건 너무 쉬웠어요. 지금 선생님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얘기하고 제대로 치는 방법을 가르쳐 줬으니까.."

인터뷰> 츠자키에리나 / 일본

"집에서는 그냥 컴퓨터 아예 안 하는데 이런 데 오면 모르는 것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고.."

이번 교육은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이 많은 결혼 이민여성들에게 자녀교육은 물론 취업 등에도 자신감을 크게 불어넣어 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동구는 교육종료 후에도 결혼이민여성들이 취업이나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심화된 정보화교육을 원할 경우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강동구는 특히 성적이 우수한 수강생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는 국민행복 IT경진대회의 결혼이민자 부문에 참가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강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이번교육은 결혼이민여성들의 조기정착과 사회참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장효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