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 배워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 배워요

등록일 : 2015.08.21

앵커>

막바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인데요.

무더위도 식히고 자녀들에게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도 가르쳐 주는 좋은 교육프로그램에 한번 다녀 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한솔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30여 명의 어린이들이 모시를 이용해 뭔 가를 만들고 있습니다.

서투르지만 매듭도 짓고 바느질도 하며 고사리 손으로 만들고 있는 것은 모시 향주머니입니다.

어린이들은 지금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마련한 '시원한 여름나기' 교육프로그램에 참가중입니다.

인터뷰> 조윤아 / 경기도 안양시

"향주머니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만들어보니까 재밌어서 기분이 좋아요."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를 가르쳐주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인터뷰> 임세경/ 어린이박물관 학예연구사

"단순히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 외에 박물관에서 민속박물관인 만큼 전통 민속을 체험하고 다양한 민속품을 만져보고 알아보고 또 만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형형색색의 부채들을 햇볕에 말립니다.

어린이들이 만든 이 부채는 한지에다 대나무 가지를 붙여 만든 전통부채입니다.

부채를 만드는데 힘이 많이 들었지만 부모님께 드릴 생각에 힘든 작업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자녀들이 직접 만든 부채로 부채질을 해보는 가족들은 얼굴에 웃음이 멈추질 않습니다.

인터뷰> 길흥숙 / 경기도 파주시

"아이들이랑 같이 시원한 곳에서 유익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국립민속박물관은 어린이 외에도 유아와가족, 청소년이 무더운 여름을 재미있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여름 전통놀이 배워보기' '박물관은 내 친구' 등 14가지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국민리포트 최한솔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