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1세기 청해진'…해양안보 역량 강화
앵커>
통일신라의 장보고 장군이 당시 해상권을 장악하고, 전남 완도에 설치한 해군.무역 기지...바로 '청해진'입니다.
제주민군복합항 완공으로 '21세기 청해진 시대'의 포문을 열게 됐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제주민군복합항의 준공을 축하하는 축포발사가 이어집니다.
'21세기 청해진'으로 불리우며 우리 해군의 새로운 전략기지로 출범하게된 제주민군복합항.
해군함정 20여척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이지스 구축함인 서애류성룡함과 구축함인 왕건함, 문무대왕함 등이 제주민군복합항을 모항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기지와 외해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신속한 전력 이동이 가능하고 은밀한 잠수함 작전에도 큰 장점을 지녔습니다.
황교안 국무총리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곳에 자리 잡은 우리 해군은 북한의 해상위협에도 보다 강력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제주남방 배타적 경제수역과 이어도에서의 우리 국민 활동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시간도 크게 단축 됐다는 평가입니다.
제주남방 배타적 경제수역은 천연가스 등이 다량 매장된 해양자원의 보고로 꼽힙니다.
해군은 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에 앞서 지난해 말 부대 방호와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하는 해군제주기지전대를 창설했습니다.
또 이지스 구축함 등으로 구성된 해군제7기동전단이 부산에서 제주민군복합항으로 이전했습니다.
해군은 제주민군복합항이 남방 해상교통로와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전략적 기지로서 본격적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