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르신들이 자칫 부주의로 한순간에 크게 다치곤 하는데, 바로 낙상 때문입니다.
심하면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넘어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에 몸의 균형감각과 근육을 키우는 게 중요한데요.
우리 춤을 응용한 낙상 예방 운동을, 박선미 국민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사내용]
70~80세 어르신들이 국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왼발 오른 발 강사의 설명을 듣고 동작을 보며 춤을 추는 사이 뻐근했던 몸이 유연하게 풀립니다.
인터뷰> 유양자 / 서울 영등포구
“자기가 노력한 것만큼 열심히 운동이 되고 다리 아팠던 것이 좋아진 것 같고, 내가 기운이 나는 것 같아요.“
춤 동작이 쉽지 많은 않지만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면서 하나하나 익힙니다.
한국무용을 응용 춤 동작은 노인들의 근육량과 몸에 균형 감각을 키워주고 심리적 안정 효과까지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경자 / 서울 영등포구
“한 달쯤 하니까 다리에 힘이 생긴 것 같아요. 앞으로 나를 위해 건강을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해야죠.“
인터뷰> 조순희 / 서울 영등포구
“우울한 마음으로 왔는데, 오니까 몸보다 정신 건강에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아주 행복합니다.“
한국 무용 동작을 응용한 스텝 운동은 서울대학교 건강운동과학실이 운영하고 있는 노인 낙상 예방을 위한 7080프로그램 중 하납니다.
이 운동은 한 번 60분씩 주 3회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재미가 있고 효과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수정 연구원 / 서울대 건강운동과학실
70~80대 어르신들은 하지 근력이 노화가 되면서 낙상이 큰 건강사고였습니다. 한국무용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낙상예방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연구를 해보고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생활에서도 걸음에서 안정성이 좋아졌다는 분들도 많아졌다고 하시고, 재밌게 잘 운동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한 해 낙상으로 사망하는 65세 이상 노인은 83만여 명에 이릅니다.
교통사고에 이어 노인 사고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낙상은 노후의 건강한 삶을 좌우합니다.
성공적인 노년기를 누리기 위해 건강관리가 필수가 되는 시기.
7080 한국무용 운동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체력과 근력을 강화시켜 낙상예방과 건강한 노년기에 도움이 됩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