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갤러리 같은 공장 생산성 향상에 기여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갤러리 같은 공장 생산성 향상에 기여

등록일 : 2016.12.23

앵커>
흔히들 공장 하면 기름때가 잔뜩 묻은 어두운 이미지를 떠올리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공장이 특히 많은 도시인 인천에 갤러리 같은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회색의 이미지를 털어내고 있습니다.
문인수 국민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사내용]
아름다운 정원과 피아노, 건물 내외에 조각품들.
아무리 봐도 알루미늄 제품 공장이라고는 믿기지 않습니다.
인터뷰> 정진수 직원 / 동아알루미늄(주)
“봄에는 벚꽃이 피고 여름에도 꽃이 계속 끊이질 않아요. 가을에 단풍이 들고 겨울에는 조각상에 눈꽃으로 고깔모자가 돼요.”
이 공장은 3층에서 1층까지 햇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형광등이 필요 없을 정도로 채광성이 좋습니다.
이런 환경은 고품질의 알루미늄 구조물 생산에도 기여합니다.
인터뷰> 라제건 대표 / 동아알루미늄(주)
“저희가 세계 1위라는 명성을 얻은 데는 직원들의 자존심이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을 해요. 이름에 걸 맞는 제품이 나가야지 하고 공을 들이고 그런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레이저로 철판을 접고 자릅니다.
금속가구에 디자인을 입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공장건물은 2012년에 한국건축대상을 받았고 제품은 산업통상부의 굿디자인상을 받을 정도로 신뢰가 높습니다.
이 회사도 아름다운 정원으로 직원들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봉열 대표 / (주)인페쏘
“직원들이 회사에 출근해서 하루 12시간 정도 있는데 그래도 행복을 느끼고 근무하려면 건물도 아름답고 이런 공장이 더 좋은 회사가 아니겠습니까.”
이곳은 건물 내부의 친환경 폐기물 처리장입니다.
축구장 두 개 넓이보다 더 큰 14,000㎡에 이릅니다.
덤프트럭과 포크레인 등 중장비가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건설폐기물을 처리해 모래를 생산하는 이 업체는 한때 단속반이 오면 가동을 중지했다가 철수하면 재가동하는 등의 숨바꼭질이 일상이었습니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2007년부터 200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 옥내 처리시설로 바꾸고 외부환경도 공원처럼 꾸몄습니다.
인터뷰> 이상진 대표 / (주)아이케이
“혐오시설을 친환경시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여기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자부심이 곧 회사의 역량으로 발휘해서 회사의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회사의 환경폐기물 처리시설은 중국에서까지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지난해에는 환경부로부터 대한민국 우수환경 선도업체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인천시의 아름다운 공장 만들기 사업 덕분입니다.
인터뷰> 구영모 과장 / 인천시 산업진흥과
“회색 건물로 상징되는 공장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기술과 경영혁신을 바탕으로 근로자 친환경 공간으로 개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젊고 유능한 인력이 일하고 싶은 공장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인천시는 더 많은 공장들이 환경친화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아름다운 공장을 발굴하고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국민리포트 문인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